도시 교통난 극복, 특단의 대책을
상태바
도시 교통난 극복, 특단의 대책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경제사정이 매우 나빠 택시업계가 죽을 맛이라고 한다.
이같은 어려움은 시내를 운행하는 택시를 직접 타 보면 더 잘 알 수 있다. 우선 얼마 전보다 택시잡기가 훨씬 쉬워졌으며 그렇게 탑승한 택시에서는 운전자에게 또다른 어려움을 들을 수 있다.
마치 IMF를 연상할만큼 손님이 없어졌다고 한다. 그러니 아무리 돌아다녀봤자 수입금은 기대치를 밑돌수 밖에 없다고 한다.
그래서 이렇게 물어본다. 택시만 어려운게 아니지 않느냐, 웬만한 사람들이 모두 어려우니 경제위기 이야기가 나오는 것 아니냐고 반문할 때 대답이 더욱 허탈하다. 그렇게 어려우면 도로를 운행하는 자동차가 눈에 띄게 줄어야 하는데 그렇지는 않다고 한다.
이쯤이면 뭐가 잘못된 것인지 도저히 분간하기 어렵다.
아무리 경제상황이 나빠졌다고 해도 도로는 감당키 어려운 자동차들로 홍수를 이루고 있다. 특히 주말, 휴일의 대도시 주변은 그야말로 주차장을 이룬다. 나들이 차량으로 북새통을 이루기 때문이다.
나들이 자체는 나쁠 것이 없지만, 해서 가고오는 도로가 밀리고 막혀도 참을만 하겠지만 진짜 문제는 평시의 자주 통행불능상태에 빠지고 마는 도시의 도로사정이다.
상습 체증을 불러일으키는 백화점 밀집지역에 대한 교통난 완화를 위해 백화점의 바겐세일 기간 축소와 자동차 주차제한 등의 방침도 무용지물이고, 이를 억제하기 위해 교통영향평가 기준을 강화해도 별 다른 성과가 없다.
부도심이나 일부 통과교통량이 많은 지역에서의 국부적 체증은 그렇다 치더라도 도시 중심주 일대가 광범위하게 체증으로 마비되는 상황은 결국 도시 기능을 마비시키는 형태로 환부를 확대시켜나가게 된다.
따라서 이제 교통정책 당국은 더 이상 도시기능을 마비시키는 이같은 교통체증현상에 전향적인 대처방법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된다. 소수의 집회 참가자들만을 위한 도로사용 허가를 제한한다거나 핵심도로에 대한 무차별적 자가용 승용차 통행을 억제하는 등의 방안이 나와야 한다. 전자는 도로사용에 관한 기준에 공익성을 강화시키는 방식으로, 후자는 대중교통통행지역 설정 등의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다.
특단의 대책이 나와야 할 시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