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공제, 올 사고예방 주요 추진방안
상태바
버스공제, 올 사고예방 주요 추진방안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 전년대비 15% 줄인다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안전교육 등 강화
교통안전 문예작품 공모…사고예방 관심 제고




버스공제조합이 올해도 대대적인 교통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버스공제조합은 정부의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에 적극 동참, 교통사고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경제.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는 한편 조합원사의 경영개선을 위해 올해 교통사고 감소 목표를 전년대비 15% 줄이는 것으로 정했다.
버스공제조합은 이를 위해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 역량 강화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사고다발지역 지도예방활동 강화 ▲주간전조등 점등운동 전개 ▲업체별 사고다발 운전자 예방교육 강화 ▲교통사고 사전예방 조치반 강화 ▲대국민 고객서비스 강화 ▲분기별 교통사고 예방활동 전개 ▲조합원사 자율진단제 실시 등을 중점 추진과제로 설정해 이를 적극 실현할 방침이다.
버스공제조합의 올해 교통사고예방 활동 주요 추진방안을 부문별로 2회에 걸쳐 알아본다.
<편집자 주>

대대적 캠페인 등 전개

교통사고예방 및 감소에 대한 국민적 인식제고와 종사원들의 참여의식을 고양하기 위해 매주 화요일에 운전기사 등 종사원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거리질서 캠페인을 전개한다.
또한 새벽 캠페인시에는 조합원사를 방문해 운전기사 등을 대상으로 각종 홍보물을 배포, 안전운전의 생활화를 유도하는 한편 음료수 등을 제공하며 종사원들에 대한 격려활동도 벌인다.
각 업체별 운전기사 교육도 강화해 운전기사들의 기본예절 교육과 함께 월 2회 이상 정기교양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접보된 사고내용을 분석해 사고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승객들의 안전사고예방 대책 교육도 실시해 승객들의 차내 안전사고예방에도 적극 나선다.
이와함께 승객에 대한 친절서비스 교육도 실시하는 한편 깨끗하고 쾌적한 차내.외 환경을 조성토록 한다.
운전기사들의 안전운전 지도점검도 수시로 실시, 신호위반, 난폭운전, 개문발차 등을 하지 않도록 하고 차내 청결상태와 친절엽서 비치 상태 등을 점검토록 한다.
공제조합 직원들에게는 각 조합원사별로 사고예방 업무 담당제를 실시, 사고발생 추이 등을 분석해 조합원사의 경영개선에 기여토록 하고 지도단속 실적, 손해율, 사고발생, 애로사항, 건의사항 등을 매월 분석해 부진한 사항은 적극적 추진과 개선을 독려한다.
운수종사자와 일반 국민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위해 사고현장 사진 및 무사고 100일 운동 추진 상황, 거리질서 캠페인, 그밖에 사고예방 활동과 관련된 사진 등을 게시하는 교통사고 사진전시회도 개최한다.
또한 신문, TV 등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활동도 강화하고 각종 민간단체와 합동캠페인을 전개해 전국민들의 교통사고에예방 및 감소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킨다.
이밖에 교통사고예방 활동 등에 대한 홍보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안전운전, 사고예방 관련 직무체험기, 교통질서와 자동차문화, 친절서비스 정신의 생활화 등을 내용으로 교통안전 문예 작품을 공모해 일반 국민들과 운수종사자들의 교통사고예방 및 감소 등에 대한 관심을 제고한다.

무사고 운동 생활화 등 유도

올 3월1일부터 6월8일까지와 8월1일부터 11월8일까지 각각 100일간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을 전개한다.
이 기간중에는 각 조합원사별로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해 무사고 100일 운동에 대한 참여의식 제고를 통해 무사고를 실현토록 하고 종합터미널과 각 조합원사 및 공제조합 지부 사옥 등에는 무사고 100일 운동 관련 현수막을 게시해 종사원들의 무사고 운동 생활화를 유도하는 한편 무사고 기록 현황판을 제작,게시해 무사고 운동을 적극 독려한다.
특히 무사고 운동의 주체가 운전기사 등 종사원인 점을 감안,노동조합 조합장을 통해 직원들의 애경사에 적극 참여토록 해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각 조합원사 관리직원들에게는 조별, 노선별로 담당제를 실시하도록 해 해당 분임조, 해당 노선의 사고위험 요소, 불친절 사례 등을 점검해 운전기사 대기실에 게시하고 인간적인 계도를 하도록 한다.
또한 무사고 운동 기간중에는 각 지부의 안전활동을 집중 강화하고 무사고 운동 기간중 무사고를 시현한 조합원사는 포상을 실시해 무사고 운동의 성과 극대화를 꾀할 방침이다.

사고다발지역 예방활동 강화

사고취약지점과 3회 이상 사고빈발지역에 대해서는 안전지도반을 통해 집중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특히 지도점검시에는 각종 홍보물을 통해 운전기사들의 안전운행을 독려하고 집중호우와 장마철, 안개, 우천시등에는 조합원사에 신속히 구간별 정보를 제공해 안전운전 등에 활용토록 하는 한다.
또한 동절기 빙판 및 눈길 등에 대한 도로정보도 제공하고 결빙구간이 있을 경우에는 해당기관에 알려 이를 즉시 개선토록 한다.
사고다발지역에 대해서는 각 지부가 노선별로 조사해 지도점검시 활용토록 하고 급커브 중앙선에는 분리대와 안전봉을 설치하며 과속방지턱은 페인트칠을 실시해 운전기사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한다.
특히 직선도로 내리막길에는 미끄럼 방지선을 설치하고 노면 및 교통안전시설 파손부분은 개보수하며 시야를 방해하는 장애물은 제거하는 한편 사고위험지역에는 교통안전 시설물과 안내문을 설치한다.
이밖에 무단횡단 사고가 빈발하는 지역에는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사고다발 및 빈발지역에 대해서는 교통사고 현장사진, 현장약도 및 도면, 유형별 사고통계 분석, 종사원 설문을 통한 위험요인 분석 등을 통해 관계당국에 이의 개선을 적극 건의하고 조합원사 안전관리자 회의시 이에대한 자료를 적극 전파해 종사원들의 안전운행과 사고예방 등에 적극 활용토록 한다.

주간전조등 점등 운동 전개

사고예방 및 감소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주간전조등 점등 운동을 올해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이를 위해 각 조합원사별로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해 이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촉구한다.
또한 각 조합원사별로 주간점등에 대한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등화관련 현수막 및 플래카드를 설치해 이 운동의 대대적인 확산과 참여를 유도한다.
이와함께 각종 언론에 이 운동의 성과 등에 대한 홍보를 실시하고 공제직원과 조합원사 직원의 출퇴근시 전조등 등화운동을 실시토록 해 이 운동에 적극 동참도록 한다.

사고예방 체험교육 실시

사고다발 운전자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유발요인을 체험토록 해 잘못된 운전습관을 교정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매월 1∼2회로 나눠 교통사고예방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삼성 에버랜드 스피드웨이에서 실시되는 이 교육에서는 사고대처 요령 및 운전기법 실습, 교통사고예방 정신교육, 운행전 차량점검, 운전기술의 기본자세, 슬라름 체험교육, 브레이킹 체험교육, 순간판단 및 고속주행 체험교육 등을 실시해 잘못된 운전습관 교정과 함께 사고발생시 대처요령 등을 숙지하게 된다.

친절서비스 강화

각 조합원사별로 승객 친절히 모시기 실천을 다짐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해 승객에 대한 친절서비스를 생활화 하도록 한다.
이를위해 승객이 버스에 승하차 하거나 교통안전 캠페인 장소 등에서 '어서 오십시오, 안녕히 가십시오' 등 승객에게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각 업체별 운수종사자 교육시에도 승객인사하기 운동에 대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버스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한다.
또한 운전기사 실명제를 적극 실시토록 해 차량내 뒷문 상단에 운전기사 이름, 사진, 차량번호, 회사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해 부착, 운전기사의 친절운행등을 생활화 하도록 한다.

분기별 테마 선정 집중캠페인 전개

교통사고 빈도가 높은 위반사항을 분기별로 주제를 설정, 집중적인 캠페인을 전개한다.
이와관련, 1.4분기에는 개문발차에 대한 집중적인 캠페인을 벌여 운전자가 안전을 확인하지 않고 차의 문을 열거나 승객을 내리게 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사진촬영 등으로 해당 조합원사에 적발통지서를 송부하는 등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한다.
또한 2.4분기에는 과속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해 무인속도측정기를 이용, 우천시 과속, 결빙. 폭설시 과속, 규정속도 위반 등에 대한 단속을 실시한다.
3.4분기에는 신호위반, 4.4분기에는 안전운전 불이행에 대한 집중적인 단속을 실시하는 등 버스의 주요 사고 요인 행위에 대한 집중적인 테마단속을 통해 위반행위를 근절함으로써 사고를 줄여나갈 계획이다.

조합원사 자율진단제 실시

행정처분 위주의 교통안전진단을 지양하고 자율적인 안전관리 기반을 조성, 지도.권고 위주로 개선해 사고예방활동에 기여토록 하기 위해 조합원사 자율진단제를 도입해 실시한다.
이 제도는 경영주에 대한 교통안전관리 업무 관심도 제고와 함께 교통안전관리자의 업무수행 능력 향상으로 교통안전관리 업무 수행 여건 조성에 기여하고 운수종사자 관리방법 및 교육방법 지도로 실질적인 교육효과 증대가 기대되며 운수업체 교통사고예방 활동 방안 마련으로 교통사고 감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교통사고 원인분석 및 대책수립 지도로 교통사고 주요원인 발굴과 개선을 이끌어내는데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유공직원 등 해외연수 포상

상.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우수 조합원사 유공직원에 대한 해외연수를 올해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선진교통문화 체험 및 업무수행능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해외연수는 상.하반기로 나눠 해외 선진국들의 우수수범사례 등을 직접 체험해 이를 교통사고예방 및 감소활동을 추진하는데 접목토록 함으로써 교통사고 감소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우수사례 등을 사고감소 활동에 적극 활용케 해 버스업계의 교통사고예방 및 감소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