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공제, 올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활동 계획
상태바
버스공제, 올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활동 계획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사고 하반기 운동
8월부터 대대적으로 전개

올 상반기중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전개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상자를 크게 줄이는 성과를 거둔 버스업계가 이같은 여세를 몰아 하반기에도 더욱 내실있는 교통사고 예방활동 및 대책을 추진, 사고감소 성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버스공제조합은 하반기중 ▲교통사고 줄이기 캠페인 추진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 전개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전개 ▲교통사고 실태분석 및 사례수집 ▲정지선 지키기 캠페인 적극 추진 ▲교통사고 예방 홍보활동 강화 ▲차내 안전사고 예방활동 전개 ▲대국민 고객서비스 강화 등의 교통사고 예방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버스공제조합이 전개할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 활동의 주요 내용을 부문별로 알아본다.




◇시민·종사원 대상 캠페인 전개

매주 화요일에 전개하는 거리질서 캠페인시 시민과 운전기사들을 대상으로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독려하는 홍보활동을 전개한다.
특히 새벽시간대에 조합원사와 터미널 등을 방문해 현수막, 전단지 등 홍보물을 이용해 운전기사들의 안전운행 생활화를 유도한다.
이와함께 사고유형별 분석자료 사례발표와 승객들의 안전사고 예방대책에 관한 안전교육, 대형사고 사례분석 발표 등을 내용으로 한 운전기사 소양교육을 실시하고 운전기사들의 안전운전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또 운전기사들에 대한 격려활동도 강화해 새벽시간대에 터미널 및 차고지 방문시 운전기사에게 '무사고 100일 운동' 리본을 부착토록 권고하고 음료수와 장갑 등을 제공하는 등 안전운행을 독려한다.
공제조합 직원들을 대상으로는 각 조합원사별로 교통사고 예방 책임제를 실시해 조합원사의 사고발생 추이 등을 분석해 조합원사 경영 개선에 기여토록 하고 조합원사 담당자를 지정, 조합원사를 방문해 조합원사의 사고예방 활동 등을 방문일지에 작성토록 함으로써 효율적이고 내실있는 사고예방 활
동을 전개토록 하며 조합원사의 지도단속실적, 손해율, 사고발생, 애로 및 건의사항 등을 매월 분석해 부진사항과 애로사항을 해소토록 한다.
이밖에 운수종사자와 일반시민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를 위해 교통안전 사진 전시회도 개최한다.

◇노조 협력 통한 사고예방 성과 극대화

8월1일부터 11월8일까지 하반기 무사고 100일 운동을 전개한다.
특히 각 조합원사와 종사원들의 무사고 100일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각 조합원사별로 자체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하고 무사고 100일 운동과 관련된 현수막을 조합원사와 각 터미널 등에 게시한다.
무사고 100일 운동의 성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종사원들의 참여의식 등이 가장 중요함을 감안, 노동조합과 협력해 운전기사들의 애경사에 적극 참여해 가족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분임조 활동을 적극화하도록 하는 한편 조합원사 관리직 직원들에게는 조별, 노선별로 담당제를 실시하도록 해 해당 분
임조와 노선의 사고 위험요소, 불친절 사례 등을 점검해 운전기사 대기실 등에 게시하고 인간적인 계도를 유도하도록 한다.
특히 무사고 100일 달성 조합원사에는 상패와 포상금을 지급한다는 사실을 적극 홍보해 무사고 100일 달성을 위한 선의의 경쟁 유도를 통해 무사고를 실현토록 한다.

◇교통사고 잦은곳 개선사업 추진

안전지도반의 사고예방활동 및 계도를 통해 도로취약지점 및 3회 이상 사고빈발지역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각종 홍보물을 이용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역에서의 안전운행을 독려한다.
또 집중호우·장마철·안개·우천시 등에는 조합원들에게 신속히 구간별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장마철과 추석연휴기간 등에는 안전운행을 독려하는 특별캠페인을 전개한다.
특히 사고다발지역에 대해서는 각 지부별로 사고다발지역을 노선별로 조사해 집중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급커브 중앙선에는 분리대 및 안전봉을 설치하며 과속방지턱에는 페인트 칠 등을 실시해 사고를 예방토록 한다.
또한 직선도로 내리막길에는 미끄럼 방지선을 설치하고 노면과 교통안전시설 파손부분은 개보수를 실시하며 시야를 방해하는 장애물을 제거하는 한편 사고위험지역에는 교통안전 시설물과 안내문을 설치하고 무단횡단 사고 다발지역에는 횡단보도를 설치한다.

◇교통사고 실태분석 및 사례수집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사고발생 원인을 유형별로 구분해 차내·외, 업종별, 요일별, 도로형태별, 시간대별로 기록해 조합원사에 제공해 유사사고에 대한 경각심 및 교통사고 예방활동 자료로 활용토록 한다.
또 각 지부별로 월평균 사고율을 토대로 사고율이 높은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사고발생 원인을 분석해 조합원사에 제공, 사고예방 활동 방향을 제시한다.
사고다발 운전자를 대상으로는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각 유형별로 사고 사례를 분석해 교통사고 예방 활동시 활용토록 한다.

◇사고예방 홍보활동 강화

교통사고 예방 활동과 무사고 운동의 생활화를 위해 각종 교통안전 현수막과 플래카드를 공제지부 사옥, 조합원사 사옥, 종합터미널 및 주차장 등에 게시토록 한다.
또 TV와 신문, 라디오 등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교통안전 포스터, 전단, 리본, 스티커 등을 제작해 배포한다.
이와함께 사고장소 및 법규위반 장소를 전산코드화해 업체별로 운행구간중 사고다발지역을 분석해 안전운행 할 수 있도록 하고 각종 민간단체와 합동으로 교통안전 캠페인시 친절 및 무사고 100일 운동에 대한 홍보를 극대화 한다.
특히 교통안전에 대한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교통안전 문예작품을 공모해 당선작에 대해서는 책자로 제작, 이의 배포를 통해 교통안전의 생활화를 유도한다.

◇차내 안전사고 예방 및 친절운동 전개

버스관련 교통사고 중 차내안전사고의 비중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음을 감안, 이같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차내 안전사고 유형을 분석해 그에 따른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
이에따라 차내 안전사고 예방 홍보 스티커를 제작해 부착하고 각 노선별로 차내 안전사고 다발지역을 분석하며 운전기사의 과속, 급출발 및 정차를 지양토록 하는 한편 매월 조합원사별로 차내 안전사고 발생률을 분석해 조합원사에 통보, 차내 안전사고 예방대책 등을 수립토록 한다.
승객 서비스도 강화해 각 조합원사별로 승객 친절히 모시기 실천 다짐대회를 개최토록 하고 승객에게 인사하기 운동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분기별 사고예방 활동 실시

사고빈도가 높게 나타나는 위반사항을 분기별로 주제를 설정, 집중적인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에따라 9월말까지는 신호위반에 대한 집중적인 지도단속을 실시해 ▲교차로에서의 신호위반 ▲황색주의 신호시 무리한 진입 또는 사전출발 ▲우회전중 좌측 진행차량 정지신호 위반 ▲신호기가 설치된 모든 장소의 위반 등을 집중 단속한다.
또 10월부터 연말까지는 안전운전 불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적발된 운전자는 통지서를 조합원사에 송부해 해당 운전기사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토록 하고 징계를 강화하도록 한다.

◇무사고 달성 포상 및 해외연수 실시

무사고를 달성한 조합원사에는 상패와 포상금 등을 지급해 무사고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
이를 위해 무사고를 달성한 업체는 12월 중 계약대수에 따라 상패와 포상금을 지급한다.
또한 상. 하반기 교통사고 예방활동 우수 조합원사 유공직원들에 대해서는 해외연수를 실시, 선진교통문화를 체험토록 하고 업무수행능력을 제고하는 한편 선진국들의 다양한 교통사고 예방 수범사례를 국내에 도입해 이의 적극적인 활용 등을 통해 사고예방 등에 있어 가시적. 능동적 성과를 거두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