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공제, 2005 주요 추진방안(下)
상태바
버스공제, 2005 주요 추진방안(下)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5.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고 예방 위한 3초 운동 전개

지난 2004년도 총 사고발생 건수 2만2249건 중 차내안전사고가 59.2%인 1만3162건을 차지하고 있음을 감안, 승무원을 대상으로 운행전 3초 운동을 전개해 사고감소 예방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이에 따라 '3초만의 여유를 가지세요'를 내용으로 한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위한 스티커를 제작, 차내 운전자가 눈에 쉽게 띄는 장소에 부착해 승객들에 대한 관심 및 사고 감소가 이뤄지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분기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전개

각 분기별로 교통사고 빈도가 높은 위반사항의 주제를 설정해 집중적인 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한다.
이에따라 2·4분기에는 개문발차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하고 3·4분기에는 과속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4·.4분기에는 안전운전 불이행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 버스정류소 원거리 정차·버스정류소외 정차·대각선 정차 등을 집중 단속한다.

◇교통안전 지도 및 캠페인 강화

사고발생 빈도가 가장 높은 화요일에 대대적인 거리질서 캠페인을 실시한다.
또 차량 지도단속 권한을 강화해 차량지도 단속증을 발급, 버스 및 일반차량을 대상으로 운행질서 확립을 위한 지도. 계몽활동 및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불법 운행 차량에 대한 범칙금을 부과토록 한다.
이와함께 새벽 시간대에 조합원사를 방문, 운전기사 등을 대상으로 안전운행과 무사고 100일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운전기사에 대한 소양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신호위반과 난폭운전·개문발차·차내 청결상태·친절엽서 비취 상태 등 운전기사의 안전운전에 대한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운전기사를 대상으로 한 격려활동도 강화한다.

◇친절 미소운동 전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친밀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대외적으로는 버스가 안전하고 편안하고 쾌적한 운송수단이라는 점을 홍보해 버스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하고 사고예방 활동에 기여토록 한다.
이와관련, '어서 오십시오', '안녕히 가십시오' 등 승객 승하차시 미소지며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각 조합원사 별 운수종사자 교육시 하루일과 시작 전후로 친절한 미소짓기 연습 등을 실시토록 한다.
또한 각 조합원사 별로 대표이사 주제 하에 승객 친절히 모시기 실천 다짐 결의대회를 개최토록 하고 미소가 아름다운 승무원 추천을 받아 각종 홍보에 적극 활용토록 한다.

◇버스가족 문예작품 공모

버스공제조합과 조합원사의 전 임직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문예작품을 공모, 시상 발간해 공제조합과 조합원사간의 상호 유대감 강화와 함께 교통안전 의식 고취로 공제조합과 조합원사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환경조성에 기여토록 한다.
버스공제조합은 이밖에 상.하반기 교통사고 예방활동 우수 조합원사와 모범직원을 대상으로 교통선진국 해외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선진교통문화를 체험토록 함으로써 교통안전업무 수행 능력 향상은 물론 교통안전 관련 우수 사례의 적극적인 도입과 실행을 통해 교통사고 감소 목표를 달성하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