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3>=버스공제 각 지부별 사업 추진방안<上>
상태바
버스캠페인<3>=버스공제 각 지부별 사업 추진방안<上>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교통사고 전년대비 25% 줄인다



버스업계가 올해의 교통사고 감소 목표를 당초 계획보다 대폭 상향 조정하고 이의 차질없는 실현을 위해 보다 적극적이고 내실있는 교통사고 예방 및 감소대책을 추진한다.
버스공제조합은 당초 올해의 교통사고 감소 목표를 전년대비 10%로 설정했으나 이를 25%로 상향 조정해 본부와 각 시.도지부가 지역실정 등에 맞는 대대적인 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같은 사고 감소 목표 달성을 위해 각 시.도지부가 전개하고 있는 주요 사고예방 활동을 상, 중, 하 등 3회에 걸쳐 지역별로 알아본다.







●서울지부

지부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사고예방 캠페인을 조합원사 새벽방문 캠페인과 병행해 실시한다.
이 캠페인은 매주 수·금요일에 잠실역 상·하행선에서 어깨띠와 현수막 등 각종 홍보물을 이용해 시민들은 물론 차량운전자들의 안전운전과 사고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한다.
사고다발 지역과 사고발생 예상 지역 등 사고취약지점에 대한 개선활동도 전개해 노선버스가 통과하는 취약지점에서 지도단속요원이 법규 위반 버스 승무원에 대한 현장 교정 및 계도와 함께 법규 위반 차량에 대해서는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해 교정교육 등의 자료로 활용토록 한다.
버스운수종사자 교육도 강화해 실시, 기존 조합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병행해 사고율 증가 상위 10개 업체를 선정해 사고발생시 초동조치, 실제 사고사례 분석 및 예방교육, 기본 법규위반 실태, 승무원의 의식구조 개선 등을 내용으로 집중교육을 실시한다.
사고다발업체에 대한 특별관리와 안전진단도 실시해 전산통계 이용 사고다발업체와 고액보험율 적용업체를 선정, 사고발생 분석 및 대책 수립 후 사고위험 요소를 사전에 제거토록 특별관리한다.
특히 서울지부는 사고발생시 신속·정확한 사고대응 및 초동조치를 통해 조합과 조합원사의 경영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강북지역과 강남지역에 각각 교통안전관리반을 편성, 운용한다.
이와함께 종사원들의 사고예방 및 무사고 운동 생활화를 위해 각종 현수막을 제작, 설치하는 한편 무사고 100일 운동과 안전운전 5계명 등을 담은 리본을 제작, 패용토록 해 안전운전의 생활화를 유도한다.
이밖에 서울지부는 버스 교통사고 가운데 차내 사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음을 감안, 전 조합원사 차량에 차내 미끄럼 방지 테이프를 설치해 차내 안전사고를 크게 줄이고 있다.
또한 서울지부는 버스승탑 모니터링도 실시, 이 활동을 통해 승무원의 상습적인 법규위반, 친절도, 차량내부 안전시설 작동여부 등을 확인해 이를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 맞춤 교육자료로 활용토록 하고 있다.

●부산지부

부산지부는 사고발생 빈도가 높은 위반사항을 월별, 분기별 테마로 설정, 대대적인 지도단속 및 계도 활동을 전개한다.
주요 단속 대상은 신호위반, 차선위반, 과속, 개문발차, 원거리 정차, 난폭운전 등으로 적발된 차량은 해당 조합원사에 통보, 승무원에 대한 철저한 교육 등을 통해 법규 위반을 반복하지 않도록 한다.
지부 각 과의 책임자를 주축으로 사고다발업체를 집중관리 하고 조합원사를 분담 관리해 조합원사 실정에 맞는 사고에방 대책을 마련, 이를 내실있게 추진토록 함으로써 사고 예방 성과를 극대화 하도록 한다.
또한 조합원사와 공제조합의 정보공유 및 중대사고 등의 사례분석 교육을 통해 사고감소에 기여하기 위해 매월 개최하는 사고감소대책회의 및 공제업무협의회를 더욱 내실있게 개최하고 무사고 100일 운동의 성과 극대화와 종사원들의 적극적인 사고예방 활동 동참을 유도하기 위한 조합원사 방문 및 격려활동도 더욱 활성화 할 계획이다.
특히 부산지부는 10가지 유형별 사고사례 판넬과 무사고 100일 운동 및 캠페인 전개 등으로 공제조합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내용의 판넬을 제작, 이를 순회 전시해 종사원과 일반 시민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공제조합에 대한 대시민 이미지도 제고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조합원사들의 무사고 달성 기간을 50일, 70일, 100일, 200일, 300일 등으로 구분, 이를 달성한 조합원사에는 상패 및 격려금을 지급하고 100일 이상 달성 조합원사는 기념 현판 제작을 지원, 종사원들의 무사고 운동 달성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토록 한다.

●대구지부

대구지부는 친절 안전한 버스의 이미지 제고와 안전운전을 통한 사고감소에 기여토록 하기 위해 매 분기별로 약 20명의 친절운전자를 선발, 포상하고 있다.
또한 지부 전직원들은 시내교통 혼잡지역에서 매월 2회에 걸쳐 거리질서 캠페인을 실시, 일반 시민들과 버스업계 종사원들의 무사고 운동 동참 및 사고예방의 생활화를 유도하고 있다.
특히 대구지부는 사고다발업체 회차지에서 각종 현수막과 전단지 등을 이용, 운전자들의 안전운행을 계도하고 새벽 시간대에는 각 조합원사를 방문, 음료수와 장갑 등을 전달하며 안전운행을 당부하고 있다.
또 안전과장과 부지부장 등이 조합원사를 방문, 조합원사의 사고통계 현황 및 사고원인 분석, 공제운영 현황, 개별 운전자 사고현황 등의 자료를 제공하고 조합원사 대표 면담을 통해 사고감소 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교통법규 위반 차량에 대한 지도단속과 교통사고 예방 활동 저해요인 조사 및 분석 활동도 더욱 지속적이고 내실있게 전개하고 차내 친절엽서도 추가 제작 비치해 친절 운전자를 선발, 포상함으로써 사고 예방 효과의 극대화와 함께 버스에 대한 대시민 이미지도 제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