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캠페인<2>=2008년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주요 추진방안(下)
상태바
버스캠페인<2>=2008년도 교통사고 예방 활동 주요 추진방안(下)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고 유형·특성 분석…효율적 대처방안 마련

'칭찬합시다' 코너 통해 '친절 승무원 선행' 적극 홍보
사고발생 높은 금요일, 거리캠페인으로 안전운행 계도
교육용 영상물 활용 선진버스상 구현·준법정신 함양



조합원사의 관리대장을 활용한 집중적인 사고예방 활동도 실시해 조합원사 관리대장을 작성, 비치하고 사고발생 유형 및 사고다발 운전자 관리, 손해율 등을 분석, 실정에 맞는 사고 감소 목표를 제공할 계획이다.
버스이용 승객들에 대한 친절서비스 제고로 대중교통 이용의 확대를 꾀하고 버스에 대한 대내·외 인지도 향상을 위해 승객 친절서비스 교육도 강화해 실시한다.
이를 위해 각 조합원사별로 대표이사 주재하에 전임직원의 친절서비스 실천 다짐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친절 전문 교육강사를 초빙해 주기적으로 친절교육을 실시, 승무원들의 소양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승무원들의 친절운동 확산 등을 위해 차량 내에 설치된 엽서에 운전기사 이름, 사진, 차량번호, 회사명, 전화번호 등을 기재토록 해 우수사원으로 홍보하고 본부 홈페이지의 '칭찬합시다'를 통해 친절승무원으로 추천된 직원을 본인과 조합원사에 통보해 사기를 진작시키고 이같은 친절 승무원의 선행을 전 조합원사에 전파할 계획이다.
특히 이같은 친절서비스 운동의 일환으로 승객들에게 인사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종사원들의 친절 운동 생활화를 위해 리본과 현수막, 어깨띠, 피켓 등을 활용해 주요 터미널과 주차장, 버스정류소 등에서 승객들에 대한 인사 등 체험적 사례를 통해 친절서비스의 체질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본부와 각 지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통사고 조사 전문화 교육도 실시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조사기법을 습득토록 함으로써 교통사고 조사분야의 전문성 요구에 부응하고 정확한 교통사고 분석을 통한 적정한 피해보상금 지급 등으로 공제조합의 대내·외 공신력을 제고하는 한편 공제 경영의 합리화와 사고감소에 기여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버스업계 전 종사원은 물론 일반 시민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제고와 교통안전 및 질서의 생활화 등을 위한 교통사고 예방 캠페인도 대대적으로 전개한다.
이의 일환으로 버스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금요일에 가장 높음을 감안, 매주 금요일에 지속적인 거리질서 캠페인을 실시하고 새벽 시간대에는 조합원사 방문 캠페인을 실시해 전단지 배포와 음료수 제공 등을 통해 승무원들의 안전운행을 적극 계도할 계획이다.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소양교육시에는 승무원들의 기본예절 교육과 함께 접보된 사고유형별 분석자료 사례발표 및 승객 안전사고 예방 대책에 대한 안전교육 등을 실시하고 터미널과 다중집합 장소 등에서는 교통사고 사진전시회도 개최해 버스업계 종사원은 물론 일반 시민들의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함께 안전운전의 생활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공제조합은 특히 교통사고 발생 등이 현장 승무원들의 준법 및 안전운전 자세 등에서 연유되고 있음을 감안, 승무원들의 신호위반, 난폭운전, 개문발차 등에 대한 점검을 수시로 실시하고 차내 청결상태 및 친절엽서 비치상태 등을 점검해 승무원들의 준법 의식을 제고하고 안전운행의 생활화를 유도할 계획이다.
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한 격려활동도 강화해 종합터미널과 차고지 등에서 각종 홍보물과 음료수 및 장갑 등을 제공하며 안전운행과 무사고 운동에의 적극적인 동참을 계도하고 공제조합 전 직원들에 대해서는 조합원사별 교통사고 예방 책임제를 실시해 담당직원들로 하여금 사고예방 업무를 담당케 해 사고발생 추이 등을 분석, 조합원사 경영 개선에 기여토록 한다.
또 조합원사 담당 해당 직원은 매월 2회 이상 조합원사를 방문해 해당 조합원사의 사고예방 활동 등을 방문일지에 작성토록 하고 지도단속 실적, 손해율, 사고발생, 애로사항, 건의사항 등을 매월 분석해 부진사항 및 애로사항을 해소토록 할 방침이다.
운수종사자 교육용 영상물 활용을 통한 사고예방 활동도 전개, 조합원사 전 임·직원 및 운수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영상물을 제작, 배포해 승무원들의 준법 정신 함양과 함께 사고예방 및 감소를 통한 인적·물적 피해 최소화를 통해 선진버스상 구현과 조합원사 경영수지 개선에 기여토록 한다.
이와 관련 ▲운수종사자들의 교통안전 의식 제고 ▲차내사고 예방활동 전개 및 발생 유형 ▲실제 사고사례를 통한 사고감소활동 예방 방법 등을 내용으로 한 영상물을 제작, 조합원사 방문 및 승무원 대상 교육 시 적극 활용토록 하고 각종 사고감소 대책 회의시에도 적극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교통사고 감소 활동 우수 조합원사에 대한 교통선진국 해외연수도 실시, 교통선진국의 각종 안전대책 및 안전관리시스템, 고객서비스, 선진교통정책 등을 견학해 이의 접목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 및 무사고 운동 확산과 사고 감소 효과를 거양토록 한다.
이밖에 상·하반기 무사고 100일 달성 조합원사에 대한 포상도 실시해 무사고를 달성한 조합원사에 우수인증 스티커 및 포상금 등을 지급해 무사고 달성에 대한 격려와 함께 타 조합원사의 교통사고 줄이기 운동에의 적극적인 참여 동기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같이 버스공제조합은 올 한해동안 버스 교통사고의 특성 및 유형 분석, 각 지역별 버스 교통사고 현황, 종사원들에 대한 교육 강화 및 대대적인 사고예방 캠페인 등을 통해 버스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