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캠페인<2>=2008 교통사고줄이기 발대식
상태바
화물캠페인<2>=2008 교통사고줄이기 발대식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08.0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 기반으로 물류효율화 도모”

업계 대표자 등 참여 전국서 일제히 시작
국토해양부 물류담당국장 현장방문 격려
사고감소에 크게 기여‧운전자 호응 높아


화물공제조합의 ‘2008 교통사고줄이기 운동 발대식’이 지난 7일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망향휴게소에서 개최됐다.
국토해양부와 공동으로 실시한 이번 행사에는 화물업계 지도부가 대거 참여, 업계 차원의 화물자동차 교통안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주의력을 보여줬다.
이날 행사는 우리나라 교통안전도를 2012년까지 OECD 중위권 수준까지 높이기 위한 정부의 교통안전 시책의 일환으로, 대형사고의 위험이 높은 화물자동차의 안전운행을 도모하기 위해 발대식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전국 35개 고속도로·국도 휴게소·톨게이트 및 화물터미널 등에서 화물자동차 운전자를 대상으로 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캠페인 행사 동안 화물자동차와의 추돌사고 방지를 위해 화물차 뒷면에 후부반사지 부착, 적재물 낙하사고 예방을 위한 결속상태 점검, 안전 삼각대 등 교통안전 용품을 배부하고, 화물자동차 운전자들의 애로와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한 이동상담소도 설치·운영한다.
이날 행사에서 민경남 화물연합회장은 “화물운송사업의 안정적 성장과 원활한 물류소통을 위해서는 교통안전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과제”라고 말하고 “업계 종사자 모두가 교통사고 줄이기운동에 동참함으로써 공제사업의 내실화는 물론 궁극적으로 화물운송사업의 질적 향상을 이룩하자”며 관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했다.
민 회장은 또 “업계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불합리한 과적 양벌 규정이 최근 개정돼 큰 애로가 해소됐다”고 말하고 “급등하는 경유가로 인해 날로 악화되고 있는 경영 여건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업용 화물차량에 대해 면세유를 공급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곽인섭 국토해양부 물류정책관은 “2010년 까지 주요 항만, 고속도로, 국도에 화물자동차 전용 휴게소를 추가로 건설해 화물운전자에게 쉼터를 제공하고, 주차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공영․공동 차고지 건설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금번 국토해양부 출범을 계기로 육상, 해상, 항공을 아우르는 선진 물류 네트웍을 구축하고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화물운송업계의 서비스 향상을 위해 금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우수화물 운수업체 인증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화물운송시장을 선진화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물류산업은 이제 국가 경쟁력을 좌우할만큼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물류수송의 안정화를 위한 교통사고줄이기 노력은 궁극적으로 물류산업의 안정과 지속성장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에는 수도권 지역 화물공제조합 임직원 200여명이 참여,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휴게소를 찾은 화물차를 대상으로 교통안전 홍보 및 공제사업 관련 상담을 진행했다.
조합은 휴게소 주차장에 정차한 화물차를 일일이 찾아다니며 미리 준비한 안전홍보물, 목캔디, 사고예방 안전삼각대, 냉수 등을 전달하며 안전운전을 당부했다.
또 공제조합 직원들은 조를 편성, 정차한 화물차량에 대해 후미반사지를 교체, 운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화물차 운전자 유호준씨(49·경기지부 가입차량 운전자)는 “후부반사지를 닦아주면서 인사해오는 직원들을 보면서 공제조합이나 협회의 존재가 새롭게 느껴진다”며 “더욱 자주 이같은 현장활동을 전개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물공제조합은 화물자동차 운전자 사기 진작을 위해 지난 2001년부터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날을 제정, 매년 10월 8일 운전자의 날 기념행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정부의 지원 하에 장기무사고 화물자동차운전자들을 발굴해 정부표창 및 화물운전가족 대상 교통안전 글짓기 공모 및 포상을 시행해 화물자동차 운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공제조합은 올 화물자동차 운전자의 날 행사를 10월 8일 실시할 예정으로, 화물자동차 장기무사고모범 화물자동차운전자 발굴포상 및 화물운전가족 교통안전 글짓기 공모 등을 준비중에 있다.
화물공제조합의 사고 줄이기 노력은 지난 1999년도 화물자동차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수 2385명에서 2007년에 1383명으로 크게 감소(57.9%)시키는데 결정적으로 기여해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