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의 유연한 사고, 공항을 키운다
상태바
지자체의 유연한 사고, 공항을 키운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틀에 박힌 사고 속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에게 지방공항 활성화를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최근 지역에 위치한 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자체가 주도해 협의회를 발족했다는 소식을 듣고 해당 공항 관계자와 대화 도중 이 관계자가 한 말이다.
공항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가 나선다는 보도를 접한 것은 비단 이 곳뿐이 아니다. 지난 수년간 양양공항, 광주공항 등 많은 공항에서 이들 3자가 뭉쳐 지방공항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 보도를 접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보면 이들의 노력이 전세 항공노선 개설 등 결실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크게 성과를 거둔 것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따지고 보면 전세항공편이야 항공사들이 자신의 이해타산에 따라 언제든지 개설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여건들을 볼 때 전세편 한 두 번 띄우는 것으로 공항이 활성화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이 제주공항이다. 제주공항은 중국과 대만 항공사의 정기 환승노선을 유치해 연간 수백만 달러의 고정 수입을 확보하고 있다.
제주공항이 이처럼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제주도의 역할도 컸다. 제주도는 이 노선의 개설을 위해 전방위적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지금은 이 노선의 증편 또는 유지를 위해 외국에까지 나가 항공사를 찾아다니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항공사 관계자는 "제주도 당국이 기존의 관광수입에만 안주하고 손을 놓고 있었다면 지금처럼 양 항공사가 안정적으로 운항을 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지방공항이 있는 모든 지자체가 제주도가 될 수는 없고, 제주도의 성과를 모든 지방공항으로 확대하기도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제주도측의 유연한 사고가 제주공항에는 물론 제주지역 관광 발전에도 기여했다는 점은 상기할 만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