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버스환승활인
상태바
서울-경기 버스환승활인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과 경기간에 버스환승할인은 언제 이뤄질 것인가."
서울시가 지난 2월 시의회에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과 경기 유출입 버스에대한 통합환승할인 시행시기를 올 상반기로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과 경기간의 협의진행 상황을 종합해보면 이 시기도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처럼 통합환승할인의 경기도 확대가 바로 이뤄지지 않은 것은 손실부담에 따른 지자체간 이해관계와 교통정책 및 시스템때문이다. 다행히 쟁점이 돼왔던 환승할인에 따른 손실분담비율을 5대5로 하기로 하고 통합비례요금제나 독립정산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서도 합의를 해놓고 있어 큰 고비는 넘긴 셈이다. 그러나 세부적인 시스템 문제나 이에 따른 손실부담 등이 또다른 걸림돌이 되고 있다. 결국 각 지자체의 교통정책 및 시스템 차이와 재원분담 등이 걸림돌이 돼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것이다.
서울과 경기도 유출입 버스의 환승할인은 비단 경기도 주민에게만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서울시가 상대적으로 재정손실을 볼 수 있지만 서울로 들어오는 자가용이용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고,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서울-경기간의 광역버스 노선에 대한 조정에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 더구나 서울시의 버스개혁에 대한 하나의 약점으로 지적돼온 수도권 주민에 대한 소외도 경감시킬 수 있다.
경기도도 버스환승할인에 따라 혜택이 지역거주자에게 돌아가는 만큼 자체적인 여건마련과 함께 기술적, 정책적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와의 협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서울과 인천지역간도 지난해 10월부터 대중교통 통합환승 할인요금체계가 적용돼 버스환승할인이 이뤄지고 있다. 따라서 이제 수도권 중 남은 곳은 서울과 경기간의 환승할인이다. 양 지자체간 버스환승할인이 뒤로 미뤄지면 이용객의 불만여론은 더 비등해질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되면 여론의 질타를 받는 곳은 어느 한 곳이 아닌 양 지자체 모두에게 돌아간다. 서울시와 경기도가 환승할인 여건마련과 함께 서로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냉철한 노력이 어느때보다 필요한 시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