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호 철도청장 인터뷰
상태바
김세호 철도청장 인터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3.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기관 CEO에 듣는다

"고속철도 완벽 개통에 최선 다할 것"
철도인프라 투자 확대해야
철도관련 국제기구 가입 적극 추진
철도공사화로 전환 최선의 선택


지난 2월말 신임 철도청장의 선임을 앞두고 대전 정부청사내 철도청의 분위기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당시 철도청은 남북철도 연결·고속철도 건설 등의 막중한 국책 과제와 노조 파업이라는 악재가 겹쳐 그 어느 때 보다 어수선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철도청의 신임 CEO로 누가 선임될지에 대한 궁금증은 그만큼 컸다. 3월초 역대 철도청장 중 최연소인 김세호 씨가 CEO로 부임하자 철도공무원들 사이에는 '올 사람이 왔다'라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당시 어수선한 철도청의 분위기를 다잡고 각종 현안에 대해 가장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으로 적격이라는 것이 대다수 청 직원들의 평가였다. 그로부터 8개월이 지난 10월 현재. 철도공무원들의 이 같은 평가와 기대는 어긋나지 않았다. 철도파업은 가라앉았고, 내년 4월 개통이 예정된 고속철도사업과 한민족의 염원인 남북철도연결사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김세호 청장은 본지 박종욱 편집국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청장으로 부임한지 8개월여 동안 참 많은 일 들이 있었다"며, "지난 6월 2차 파업으로 마음고생이 심했지만 이제는 고속철도 개통과 남북철도 연결에 모든 역량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말했다. <편집자>
만난 사람=朴鍾昱 편집국장


-박종욱 국장(이하 박국장) : 철도청은 21세기 풍요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하는 일류철도 구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철도청의 향후 비전과 전략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김세호 철도청장(이하 김청장) : 철도청은 고속철도 개통·남북 및 대륙철도 연결·철도구조개혁 추진 등 새로운 환경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이에 청은 철도가 단순한 교통수단으로서만 아니라 풍요로운 생활문화를 창조하는 생활의 장(場)으로 자리매김해 국민에게 사랑받는 일류철도로 발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철도청은 고속철도의 성공적인 개통 및 효율적인 운영으로 국민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철도망을 확충해 철도수송능력 및 수송분담율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또 공사 전환시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는 한편, 현재의 수송 위주 영업에서 탈피해 다각적인 부대사업을 추진하는 등 흑자 경영기조를 조기에 정착토록 할 것입니다.우리 청은 남북·대륙철도 연결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도약하는데 밑거름이 될 것이며, 국민참여의 바탕 위에 투명·신뢰·사회공헌 지향의 철도경영을 구현하는 등 철도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시켜 나갈 것입니다.

-박국장 : 내년 4월 고속철도 운행을 앞두고 철도청의 준비상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김청장 : 철도청은 고속철도 운영주체로서, 완벽한 개통을 위해 모든 철도인이 혼연일체가 돼 계획된 공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서울∼대전구간은 지난 6월 주공정을 완료하고 시운전 중에 있으며, 대전∼부산·목포 구간은 주요공정을 연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특히 지난 6월부터 서울∼시흥구간의 기존선 적합성 시운전을 시작으로 8월부터는 서울∼대전까지 통합 시운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모든 시운전은 구간별 공사완공에 맞춰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등 고속열차 운행을 위한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철도청은 단군이래 최대 국책사업인 고속철도를 완벽하게 개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박국장 : 고속철도가 운행되면 우리나라도 철도선진국 대열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속철도가 국민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김청장 : 경부고속철도가 개통되면 지난 70년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됐을 때보다 더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우선 운행시간 측면에서 보면 현행 새마을호가 서울∼부산간 4시간 10분이 소요되나 고속열차는 1시간 30분이 단축된 2시간 40분이면 됩니다. 수송용량과 운행빈도 측면에서도 고속열차는 1개 열차당 935석으로 일반 열차보다 좌석수가 약 2배로 늘어나 명절이나 휴가철, 주말 등에 겪던 좌석 부족현상은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보입니다.이 외에도 수도권 인구분산 효과는 물론 경부와 호남선을 동시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 국토의 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의 계기로 작용할 것이며, 수송시간의 획기적 단축으로 국민의 비즈니스와 경제·문화생활에서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박국장 : 정부의 교통인프라 건설과 관련, 그동안 철도청은 철도투자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꾸준히 주장해 왔습니다. 철도인프라 투자비율을 높여야 하는 이유는 무었이며, 어느 정도 투자가 적정선이라 생각하십니까.

-김청장 : 철도가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신속·정확·안전하다는 장점은 누구나 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각종 연구자료에서도 교통수단별 효율성이 구체적으로 비교 제시되는데, 철도는 도로의 40% 면적으로 버스의 3.6배, 승용차의 7.3배의 여객수송 능력과 화물차의 5.5배에 달하는 화물수송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성이 도로교통보다 5.5∼15.8배 높는 등 3배 이상 더 친환경적이라고 평가되고 있습니다.좁은 국토와 부족한 자원, 높은 인구밀도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 현실에는 철도가 가장 유리한 교통수단이며, 철도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지난 2001년 건설교통부는 교통부문 중 철도에 대한 적정 투자배분비율을 29.1∼33.1%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만, 실제 철도분야에 대한 투자비율은 약 23.4∼26.6% 정도로 아직 부족한 형편입니다.따라서 도로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교통정책에서 탈피해 친환경적 교통수단인 철도의 활용을 확대시킬 수 있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철도에 대한 투자는 유럽과 같이 도로부문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우선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철도의 역할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철도에 대한 투자비율을 최소 30∼35% 이상 수준으로 상향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박국장 : 남북간 경제협력 확대로 추진되고 있는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 연결사업에 많은 국민들의 관심이 쏠려 있습니다. 이 사업의 현재 진행상황과 연결시 향후 활용방안을 말씀해 주십시오.

-김청장 : 남북철도연결사업은 한반도 분단사에 기념비적인 사업이 될 뿐만 아니라 북한을 통해 중국·러시아·유럽 등 대륙철도와 연결돼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의 축으로 자리매김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경의선 남측 구간은 이미 공사가 완료된 상태며, 북측의 군사분계선∼개성 구간과 동해선 저진∼온정리 구간의 철도 부설공사는 올해말 완료 예정으로 공사가 한창 진행중에 있습니다.남북 철도 연결은 끊어진 한반도의 허리를 잇는다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경의선은 개성공단의 물자수송 등 남북 경제 협력에 탄력을 줄 것이며, 동해선은 금강산 관광 등과 연계돼 남북 관광벨트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향후 정부와 협조해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및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운영협의회(CCTST) 가입을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이미 지난 8월 중국과 몽골에 실무연수단을 보내 국경역 운행상황 등 국제 철도운송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국장 : 철도공사화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시고, 향후 공사화 일정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김청장 : 철도청은 정부기관으로 철도시설 투자 부담은 물론 운영부문에 대한 기업역량 확대라는 상반된 목표 추구로 그 동안 노사간 지속적인 경영혁신(인력감축, 경비절감 등) 활동에도 불구하고 경영개선에 어려움을 겪어온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내년 4월 고속철도 개통이라는 '신 철도 환경'의 도래는 철도청이 과거와 다른 기업적 환경 속에서 철도경쟁력 강화와 경영자립을 위해 뼈를 깍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
서 철도의 공공적 기능을 확보하고 네트워크 특성을 훼손하지 않는 공사화로의 전환은 최선의 선택인 것입니다.이미 지난 6월 임시국회에서 '철도산업발전기본법'이 제정돼 우리 청에서는 공사 설립에 필요한 실무작업을 적극 추진 중에 있으며, 현재 철도직원에 대한 정부의 연금방안을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이번 정기국회에서 '철도공사법'이 제정되면 철도청은 2005년 1월1일부터 한국철도공사(가칭)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