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책임경영의 철도공사화 추진
상태바
자율·책임경영의 철도공사화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4.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청은 2005년 1월1일을 기해 기업형 조직인 공사체제로 전환하게 된다. 종래의 국가행정체제에서 탈피해 보다 탄력적이고 신속한 상황 적응이 가능한 '민간기업형태의 경영체제'로 전환함으로써 조직, 인사, 영업, 자금운용 등 경영전반에 걸쳐 자율과 책임을 최대한 보장토록 한 것이다. 즉, '기업적 성격'을 강화하자는 취지이다.
그러나, 최근 일부 언론에서 철도공사의 재정전망에 대해 매우 비관적으로 다루고 있는 등 공사전환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나타나고 있어, 철도 경영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로서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공사전환에 따른 재정여건과 재무수지를 흑자로 전환하기 위한 경영개선 노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사실, 공사전환 초기에는 경영 호전요인보다 압박요인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다. 더구나 기대되는 경영호전 요인도 다소 추상적이고 보다 장기적인 실행계획을 필요로 하는 반면, 체제전환 비용은 공사전환시 즉각적인 경영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주 5일 근무제 및 3조 2교대 시행 등으로 인건비가 증가하고 세금·법정부담금 등의 신규 비용이 발생하며, 고속철도 건설부채의 원리금 상환압박 등 단기적으로는 매우 불리한 경영환경에 직면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경영여건의 변화는 그동안 정부의 보호속에서 안이하게 대처해 왔던 철도로 해금 홀로 설 수 있는 자생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절호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불리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자생할 수 있는 철도공사의 경영 개선노력은 어떠한 방향으로 구상되고 있는가?
우선, 가장 두드러진 것이 과거 국가행정조직에서는 기대할 수 없었던 성과중심의 책임 경영체제 구축을 위해, 지난 2월 각 부서별 경영목표를 설정, 청장(사장)과 직접 계약하고 이를 추진토록 하되 목표달성도에 따른 인센티브를 차등 부여함으로써 철저한 성과주의 경영을 구현하려는 조직체계의 변혁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성과주의 조직체계를 바탕으로 철도공사가 사활을 걸고 있는 필사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주력사업이 바로 대규모 역세권 개발 등의 부대사업 개발이다.
과거 수송수입에만 의존하던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대규모역세권 개발사업과 물류회사, 선박사업, 레저사업 등 철도 네트워크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분야로의 진출을 적극 도모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획기적인 부대사업의 추진으로 2010까지 연간 4조원대의 수익을 창출할 계획으로 직원들을 외부 투자전문가와 부동산 관련 실무경험자로 구성해 그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의 특단의 대책과, 24개 자회사의 재무구조를 분석·정리해 전사적인 수익조직으로 재생시키기 위한 방안도 강구 중에 있다.
또한, 지금까지 추진해온 6시그마경영을 더욱 강력하게 추진하고,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를 도입해 경비절감을 도모하며, 적자노선(역)과 소화물취급의 과감한 정비, 조직진단을 통한 적정인력 설정 등의 노력도 병행함으로써 2005년도에만 총 7천여억원의 개선효과를 거둘 계획이다. 이러한 경영개선효과는, 원가보전을 위한 운임인상 압박요인 해소로 이어져 국민부담을 최소화함과 동시에,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으로 신뢰받는 국민의 기업으로 재 탄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각종 경영개선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전제조건이 필수적으로 부가돼야 만이 가능하다. 특히, 10조원이 넘는 고속철도 건설부채를 공사가 직?간접적으로 모두 상환토록 구도화 한 것은 철도공사 출범초기에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타 교통수단의 경우 SOC투자비율이 60%수준(신공항 60%, 도로 50%, 인천공항 60%)인데 비해 철도는 35%수준으로,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정부 출연률의 상향조정도 절대적인 요인이다.
또한, 공사의 주력사업인 부대사업 추진을 위한 자산 배분도 재조정돼야 한다.
현재, 대부분의 철도시설이 국가소유로 분류됨에 따라 현행 법체계상 공사가 부대사업을 자율적으로 시행하기 곤란하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외국의 사례와 같이 체제전환 초기의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시설사용료의 면제, 조세감면 등의 정책적인 지원도 강구돼야 한다.
적정수준의 정부지원과 철도공사의 다각적인 경영개선 노력이 어우러질 때 철도공사는 민간기업과의 경쟁 환경속에서 2010년을 전후로 재무수지가 흑자로 전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장밋빛 예측의 전제는 3만여 철도인의 합심 노력이 수반될 때 만이 가능한 것이며, 그렇지 않고서는 오히려 구조개혁 이전의 철도청 보다 더 열악한 환경에 놓여질 것임은 자명한 사실이다.
철도공사의 성공적인 경영개선은 철도산업의 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와 함께 그동안 우리나라 경제의 발목을 잡고 있는 교통 혼잡비용과 물류비용 등 사회경제적 비용을 흡수함으로써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함은 물론, 나아가 남북 철도연결, 유라 시아 철도연결 등을 주도하는 명실상부한 철도강국이 될 것이다.

/이창규 철도청 경영기획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