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마철 안전운전 요령
상태바
여름 장마철 안전운전 요령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8.0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 무더위도 일찍 찾아오고 장마기간도 길다고 한다.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에는 크고 작은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화물운전자의 안전운전은 필수적이다. 안전 수칙을 소홀히 하면 아무리 능숙한 운전자라 할 지라도 직·간접적으로 교통사고를 피할 수 없게 된다.
비가 오는 날은 시야확보가 어렵고 타이어가 미끄러울 뿐만 아니라 좌우의 백미러도 물방울로 흐려지기 때문에 가급적 차선변경을 해서는 안된다. 앞 차량이 비로 인해 백미러를 제대로 확인 못하고 차선을 변경함에 따른 추돌사고가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또한 빗길 운전시에는 평소보다 30∼50% 감속운행을 해야 한다. 빗길에는 타이어의 수막현상으로 핸들조작이 어렵고 제동거리가 길어져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과속은 급물이다.
또한 빗길이나 안개낀 날은 반드시 전조등을 켜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그것은 내 차의 움직임을 다른 차량에게 알려줌으로써 도로의 등대 역할을 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특히 일부 차량 운전자들이 빗길에 과적을 할 때도 있는데, 비로 인해 노면이 젖을 경우 운전 조작이 어려워져 브레이크 파열 및 타이어 파손으로 사고위험이 높으므로 절대 과적해서는 안된다. 이는 자신 뿐만 아니라 타인의 생명과 재산을 잃게 하는 치명적인 대형참사를 불러올 수 있으므로 절대 행해서는 안된다.
이렇듯 빗길에는 화물운전자 뿐만 아니라 모든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생활화해 사고로 이어지는 불상사는 없어야 할 것이다.
<예의정/경남 마산 중앙화물(주)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