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버스, 전면 운행중단 위기
상태바
고속버스, 전면 운행중단 위기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KTX 기존선구간 운임할인 방침에 반발
"성의있는 정부와 사용자 답변없을시 실력행사" 경고


10개 고속업체 근로자 8000명이 가입한 고속버스노조가 고속버스 운행 전면중단을 경고하고 나서 파문이 예상된다.
자동차노련 고속버스노조는 오는 25일부터 실시될 KTX 기존선 구간운임 할인과 관련, 승객감소로 일방적인 구조조정이 우려된다며 정부와 사용자측의 실질적 대책마련 촉구와 함께 운행중단을 예고했다.
서석태위원장은 "이번 1차 성명서에 이어 이번 주 2차 성명서 발표에도 정부와 사용자의 성의있는 답변이 없을시 요금할인 시기인 25일 이전에 경부선과 호남선 터미널 입구를 버스로 봉쇄하는 실력행사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속버스노조는 이번 KTX요금 저가공세로 경쟁교통수단인 고속버스 승객을 유치하겠다는 발상은 고속업계를 말살시키려는 의도로 공정한 경쟁을 위해선 요금할인 정책 철회와 고속과 직행버스 등 서민교통수단에 대한 고속국도 통행료 면제가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KTX개통 1년만에 서울과 부산 등 주요노선 승객이 30∼40% 급감하고 수도권전철 천안연장 개통에 따라 서울∼천안노선 승객이 20% 감소하는 영향 등으로 500대가 감차돼 1100명의 조합원들이 실직했다고 밝히고, 더구나 코오롱고속의 법정관리 상태로 500여 조합원이 실직위기에 내몰리고 있다며 사용자측의 무대책 인력감원 중단과 고속버스 경영환경개선 계획을 즉시 요구했다.
이와 함께 고속버스는 부가세법 제정 당시 고급교통수단으로 분류돼 아직도 부가세 징수대상이라며 이는 노인과 농민, 학생 등이 주로 이용하는 서민 교통수단으로 정착된 현실에서 교통약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킬 뿐 아니라 고급교통수단인 택시의 부가세 50% 면제와 비교시에도 조세형평성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 외에도 정시성 부재로 원가상승과 고속철도 등 타 교통수단과의 경쟁력이 상실되고 있다며 고속도로 전용차로제(반포∼수원구간 상·하)를 연중무휴 확대실시 하라고 요구했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