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호] 2020 운수업 발전, 사업 규모화·첨단화가 이슈
상태바
[신년호] 2020 운수업 발전, 사업 규모화·첨단화가 이슈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0.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운수업 발전전략 총론>


공급과잉 문제는 업계 스스로 해소 ...
재정지원 더욱 축소·사업규제 완화...
소비자 요구 대응 사업전략 구체화...

전통의 육상운수사업이 1990년대에 불어닥친 자동차대중화의 물결속에서 침체를 거듭해오면서 좀체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운수사업의 미래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드리워져 있어 업계 스스로의 환골탈태와 생존 차원의 전략 수립, 정책적 보완 등이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운수사업의 존립 이유와 산업으로써의 중요성은 여전히 강조되고 있을 뿐 아니라 자가용승용차 등 개별 교통수단의 홍수 속에서 더욱 그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교통신문은 2011년을 맞아 10년 앞을 내다보는 운수사업의 생존방정식, 지속발전 가능성을 점검하고 짚어보기 위해 2011년 신년특집으로 '2020년 운수사업 발전전략'을 제1특집 주제로 설정, 업종별·분야별로 해당 내용을 취재, 보도한다.

먼저 향후 10년간 운수사업의 변화를 주도하게 될 중요한 이슈를 꼽아보면 대략 ▲소비자의 서비스 고급화 요구 증진 ▲교통수단 운영 시스템 및 수단의 첨단화·고급화를 통한 경영 효율화 추구 ▲정부의 규제나 지원 보다 시장의 기능과 역할 증진 등으로 요약된다.

이는 느닷없이 출몰하는 현상이 아니라 지금의 현실을 근거로 할 때 예상가능한 이슈라는 점에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업계의 영세성 ▲폐쇄적이며 배타적인 의사결정 구조 ▲전근대적 경영마인드 ▲연구개발 지원 부족 등으로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지 못해온 그간의 전철을 되밟을 우려도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대체로 ▲구조조정 등을 통한 업계 규모화·대형화 ▲사업합리화를 위한 경영위탁 ▲민간 주도의 싱크 타워 구축 등을 장기 업계발전을 위한 주축돌로 삼아야 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업종별로는 여객운수사업의 경우 공급과잉 해소 및 업체 대형화, 화물운수사업의 정보화 및 규모화, 자동차관리사업의 경우 IT기반 네트워크화의 진척 여부가 사업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각종 요금·운임, 마진의 현실화와 이에 따른 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요구하는 소비자의 목소리도 더욱 커져 이에 부응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개발, 공급망의 재편을 도모하게 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정부 부문의 변화도 예상된다.

정부의 규제는 더욱 축소돼 소비자가 중심이 되는 시장 구조가 뿌리를 내리게 되고 대신 정부는 인프라의 고급화, 첨단화 등에 더많이 관여하고 투자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초수단이라 할 수 있는 버스에 대한 재정 지원은 2020년, 그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버스 지원에 따른 지자체의 재정부담은 버스에의 신규 투자를 억제하는 요인이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으며, 업계의 구조개혁 압력으로도 작용하게 될 전망이다.
택시의 경우 공급과잉 문제 해소를 위한 정부와 지자체, 업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재정지원 등에 의한 급속한 감차 방안은 불확실하다. 다만 지자체별로 공급과잉 문제에 대한 심각성의 수위와 적극적인 해결의지 등이 부분적으로 감차보상 지원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없지 않다는게 일반적 관측이다.

화물운송사업의 경우 정보화의 진척이 사업 전 영역에 큰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업체 대형화를 유인하기 위한 제도적 지원이 있을 경우 위수탁 중심의 영세 운송업계에 거대한 M&A 바람이 불어닥칠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육상운송사업의 경우 렌터카사업의 지속 성장, 화물운송주선사업의 전문화 또는 분화도 예상가능한 변화다.
용달·개별화물운송사업의 영역은 더욱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겠지만, 자가용 화물차의 유상운송행위의 규제에 대한 보다 분명한 가이드라인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된다.

택배업, 물류업 등은 규모화 보다 전문화 쪽으로 가닥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박종욱기자 pjw2cj@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