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택시사업자 단체장 선거 후진성 면치 못해
상태바
서울택시사업자 단체장 선거 후진성 면치 못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관에 명시된 규정이나 선관위 조차 만들어지지 않아
후보자 공개 검증기회없이 업체방문이나 편지에 의존해

서울택시 사업자 단체장을 뽑는 선거가 예측불허의 접전이 이어지고 있으나, 정작 조합정관에 명시된 선거 규정이나 선거관리위원회도 없이 진행되고 있어 선거의 공정성이나 후진성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서울택시조합 이사장을 선출하는 선거는 13-14일 후보자 등록을 거쳐 오는 25일 개최될 예정으로, 이에 따라 3명의 후보자가 치열한 경합을 벌이면서 1차에서 과반수를 넘는 후보가 나오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선거를 공정하게 관리할 해야할 규정이나 기구가 없어 유언비어나 선물제공 등 불법적인 선거운동을 막지못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에는 모 후보와 가까운 사업자가 갈비세트를 돌리기도 했고 ‘밀약설’이나 ‘중도 사퇴설’ 등이 나오기도 하는 등 확인되지 않은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어 투표권을 가진 사업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또 선거규정이나 관리 기구가 없다보니 후보자를 검증할 수 있는 공개적인 정견발표회나 토론회보다는 연고관계에 의한 득표활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후보자들은 출마의사가 있으면 명절때 선물을 각 업체에 보내거나 업계의 특정현안이나 공약에 대해서는 편지를 발송하고, 각 업체 방문이나 친목모임을 통해 직간접적인 득표활동을 벌이는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더구나 사업자 단체장 선거때마다 득표력을 가진 유력 사업자가 특정후보를 지지해 해당후보가 당선되면 영향력을 유지하는 관행이 되풀이 되고 있다.

강북의 모 업체 관계자는 “택시 업계는 새해부터 LPG가격이 폭등하는 등 절박한 상황”이라며 “인맥이나 지연 그리고 전직 이사장의 영향력을 찾을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서울택시조합 이사장은 특정지역 출신이거나 영향력 있는 사업자와의 연대 및 조합 임원출신이 아니고서는 당선되기 어려운 폐쇄형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법인택시 사업자 단체인 서울택시조합은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조합 이사장 출신이 전국택시연합회장을 대부분 맡아왔고 재건축 논란이 벌어진 바 있는 서울 신천동의 잠실교통회관 지분도 가장 많아 회관 이사장직을 겸직하는 등 요직으로 통하고 있다.

아울러 조합 대표는 255개 사업장의 대표 등 택시회사 임직원 4000여명과 운전직 근로자 4만여명에게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자리다.

조합 관계자는 “조합정관에 선거관리 규정이 있으나 규정이 만들어지거나 선거관리위원회는 없다. 역대 선거에서 (규정이나 선관위가 없이도) 문제없이 해왔다. 갖가지 설만 많지 그렇게 선거가 과열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