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ITS산업발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상태바
<기획>ITS산업발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1.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체감형 서비스확대 위해 새 ITS전략 필요해
-각 분야·업체간 네트워킹으로 서비스와 사업모델 창출해야
-국가차원서 서비스 로드맵과 협회의 적극적인 역할 필요해
-해외수출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시장이 커져야
-국내표준 미리 제정하고, 국외 표준 대처로 내수와 수출활성화해야

사단법인 ITS Korea는 지난 16일 법정단체인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이하 협회, 영문명 ITS Korea)로 전환하면서 ‘ITS산업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법정단체 전환과 심포지엄 개최는 지난해 10월 열린 제17회 부산 ITS세계대회 개최 성과를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것으로, 심포지엄은 향후 관련 산업의 발전방안에 대해 주제발표를 하고 토의하는 순서로 이어졌다.

주제발표는 나웅진 국토부 첨단도로환경과장과 협회의 이영균 박사가 각각 ‘ITS발전을 위한 국가정책’과 ‘ITS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회 활동계획’을 발표했고, 이어 8명의 토론자가 업계와 학계 대표로 나서 ITS문제점과 과제를 지적했다.

특히 토론회는 토론자들이 ITS 문제점은 물론 정부와 협회 및 업계내부의 문제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가 하면 청충석에서도 적극적인 발언에 나서는 등 시종일관 뜨거운 열기 속에 진행됐다.

■주제발표 1=ITS발전을 위한 국가정책(나웅진 국토해양부 첨단도로환경과장)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는 지능형교통체계(ITS)를 선도산업으로 정하고 국내산업과 더불어 수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해외사례도 조사하고 있다. ITS구축효과는 도로혼잡완화로 연간 11조8000억원의 비용을 줄이고 평균속도를 15-20%로 향상시켜 5조원을 절감해 저탄소 녹색성장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에따라 정부는 ITS를 2009년 정한 3대분야 17개의 신성장동력 산업에 포함시켰다. ITS 세계시장은 연 9%씩 성장해 2015년 200억달러 규모로 커질 것이다. ITS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은 국내 ITS인프라를 강화하는 것이다. 현재 국내도로의 11.7%인  ITS비중을  2020년까지 24%수준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ITS서비스 향상 및 정보유통체계 구축은 ITS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확산시키는 것이고 통합교통정보의 유통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ITS활성화를 위한 지원강화는 법과 제도적 개선 방안과 효율적 구축을 위한 지원체계 구축방안이다. 지원체계 구축은 융복합 산업인 ITS관련 전문인력 양성을 비롯해  ITS품셈단가 표준화, 교통감리제도 마련, ITS공사업 관련 규정마련 검토이다.

해외진출 활성화는 지원강화방안을 비롯해 전략시장 설정, 지원을 위한 종합전략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ITS수출기업 육성방안은 대기업 SI와 중소기업의 사업구조를 해외수출에 유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미래교통을 위한 ITS신기술의 개발과 적용은 차세대 ITS를 지원하는 것이다.

■ 토론회(발언순서 순)

▲ 강연수 한국교통연구원 박사=ITS침체에 책임감이 크다. 앞으로 국내산업과 해외수출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현황과 문제점 위주에서 ‘전략을 어떻게 짤 것인가’가 필요하다. 먼저 ITS인프라 강화를 위해 이젠 예산타령만 하지말고 예산이 필요한 이유를 설득하기 위해 보다 정확한 근거의 산출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면에서는 63개가 있지만 시민체감형이 별로 없다. 2005년부터 시민이 보고 느낄 수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이 확산됐지만 교통정보수집은 스마트폰으로까지 확대됐기 때문에  ITS로만 한정할 수 없게 됐다. ITS산업은 보다 적극적인 서비스와 전략이 필요할 때다.

법과 제도면에서는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이 있지만 총괄부서인 국토해양부는 정작 ITS과가 없어졌기 때문에 재신설이 필요하다. 또 도로건설보다는 도로운용쪽에 투자해야한다. 국외수출은 국내산업이 잘돼야 가능하고 개발도상국이나 저개발국보다는 선진국을 뚫는게 낫고 이를 위해 모범사례가 필요하다.

신기술 적용은 ITS에서 소통위주보다 보니 안전이 빠져있는데 유연성있는 원칙이 필요하다. 융복합 시대에 유연성으로 IT와 교통을 결합한 ITS를 새롭게 만들어가야 한다. 예를들어 첨단 차량과 도로를 연결하는 것이 있다.

▲ 오현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사=통신의 관점에서 과거 10년은 단거리전용통신(DSRC)을 개발해 하이패스에 적용하는데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통신방식을 결정하는데는 많은 시행착오가 필요하다. 앞으로 웨이브(WAVE=고속주행시 끊김없이 통신이 가능한 방식으로 이를 도입하면 고속주행 중에도 인터넷 접속과 CCTV 영상전송이 가능해짐)통신방식을 ITS에 적용하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 준비는 주파수 할당이 필요하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이다. 서비스는 차량안전과 ITS, 텔레매틱스가 있는데 각 분야의 주체와 유기적인 네트워킹으로 컨텐츠가 오가야 하고 국가차원에서 서비스 로드맵이 필요하다.

▲ 조기영 AITS사장=ITS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으로서 고민이 깊다. 수익모델을 찾기위해 ITS학회 회원사의 수익을 점검해봤더니 공식적인 영업이익률이 평균 5%내외인데 실제는 더 안좋을 것이다. ITS산업 생태계가 위험상황이다. 대형 SI업체와 큰 통신사, 규모화된 완성차 업체로 재편된 상황에서 10여명의 연구인력을 가진 중소기업이 어떤 방향으로 돌파구를 마련해 끌고갈지 고민이다.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ITS KOREA, 이하 협회)가 업체간 개방형 네트워킹을 이끌어 내야한다. 마음을 열고 상호 솔루션 협력으로 새 모델을 만들어 낼수 있도록 협회는 고민해야한다. ITS사업계획에 대한 스케줄이라도 알려달라고 했으나 제대로 된 문서를 구하기 어려울 정도로 협회는 업계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른다.

과거 DSRC통신방식의 활성화처럼 네트워킹된 통신기술 출현을 기다린다. 과거 정보통신부와 국토해양부, 도로공사가 협력해 ITS를 이끌어줬지만 지금은 낙담이 크다. 지금은 두 번째 S자 커브지점이기 때문에 여러기관이 협력해 발전동력을 이끌어내야한다. 업계가 원하는 신기술을 도입할 있도록 길을 터줘야한다. 해외진출은 중소기업으로서 리스크가 너무 크다.

▲ 권덕천 LS산전 부장=먼저 협회는 연초가 되면 공사발주현황 등 기본사항을 회원사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표준화도 업계기술 개발뒤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선제적으로 해야한다. 해외수출은 10년전부터 추진했는데 협회가 글로벌 표준화나 현지 표준화가 어떻게 돼 있는지 파악해 업계가 공유하도록 해야한다. ITS사업도 시공과 사후관리 등 진행사례를 정리해 공유하도록 해야한다. 몇몇 기업이 독주하는 현 입찰제도도 개선돼야하고 이것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차원에서도 마찬가지다.

▲ 김형진 비츠로시스 상무=기업의 안정적 살림을 위해선 안정적인 시장이 필요하다. 하지만 올해 ITS시장은 작년에 비해 3분의1로 줄어든다. 국비를 확보해 지자체가 필요한 ITS사업을 진행하도록 해야한다. 입찰도 협상에 의한 계약의 경우 제안요청서와 설계내역서가 상이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검증하는게 있어야 한다.

공사를 수주해도 수익성 때문에 당시만 기쁘고 나머지는 걱정뿐이다. 참여때 제안요청서와 설계내역서에 없는 사항을 지자체가 요구하는데 갑을 관계이기 때문에 이를 거부하지 못한다. 기술협상 지침서를 만들어 거기에 따르도록해야 한다. 중소기업이 신기술과 신제품을 개발하면 결국 오픈되기 때문에 1년안에 타사가 이를 활용하는데 기술개발한 업체에 우선권을 줘 기술력있는 회사를 키워야 한다.

▲ 장재준 포스코 ICT부장=대기업이 해외에 나가는 것은 국내사업이 있어야 가능하다. 해외 입찰을 진행할 때 국내사업 실적을 따지기 때문이다. 선진국은 기술표준 때문에 들어가기 쉽지않은 문제도 있다. 해외나가려면 출혈졍쟁을 하더라도 국내사업이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 국내시장 파이가 커져야 한다. 국내사업은 서울시나 경찰청 등 기관별로 나눠진 교통정보를 통합하고 유지관리하는 방식으로 발전돼야한다. 협회가 시스템통합, 표준문제, 기술협상의 문제 등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해야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산다.

▲ 김승일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박사=ITS는 터닝포인트 단계를 맞고 있다. 새로운 ITS기술 실용화와 서비스창출 문제를 제도적으로 풀어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는 융복합과도 관련된 것으로 자동차와 부품 업체 그리고 ITS가 모여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는 것이고 여기에 협회의 역할이 있다. ITS에 대한 경제적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자동차와 물류업계에도 어필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협회의 비전으로 ITS신기술 개발이 중요한데 협회는 업계의 의견을 모든 새 연구과제를 관련기관에 제안해줘야 한다.
<정리=이상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