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 지원확대 절실
상태바
e비즈 지원확대 절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1.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기업들은 전자거래를 활성화 하기 위해 정부의 자금지원보다 세제지원 확대를 선호하고 있어 이에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자거래진흥원(회장 정득진)이 국내 525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전자거래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업체(86개사)의 35.2%가 법인세 감면등 세제지원 확대를, 32.8%가 세제지원 확대및 관련 법과 제도(물류, 표준화)를 완비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에 반해 자금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업체는 전체의 20.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세제지원 확대및 관련 법·제도의 완비가 전자거래 활성화에 더욱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업체중 58.8%가 전자거래를 이용하고 있으며 나머지 41.2%는 전자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거래를 이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업체의 40.7%가 법, 제도, 물류, 표준화등 관련기반의 미비를 이유로 들었으며 전문인력의 부족 때문이란 의견도 22%에 달했다.
이들 미이용 업체중 72.5%가 전자거래 소득에 대한 법인세를 감면할 경우 전자거래를 도입할 의사가 있다고 밝혀 법인세를 감면할 경우 전자거래가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세제지원등 향후 정부의 정책적 지원 없이 모든 거래가 전자거래로 전환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56.5%가 부정적으로 답변해 전자거래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와관련, 전자거래진흥원 관계자는 "현재 전자거래 활성화를 위한 조세지원제도로 소득세 감면이 있으나 이는 개인사업자에게만 적용되고 있다"며 "이로인해 대다수 전자거래 활용기업이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吳炳根기자 bkfree@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