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T-money) 발행사인 ㈜한국스마트카드(대표 박계현 www.koreasmartcard.com)가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티머니 알뜰사용을 위한 여섯가지 활용법’을 소개했다.
티머니 활용법은 카드 등록 방법을 비롯 대중교통 환승 할인, T-마일리지 적립 방법, 티머니 사용 시 주의사항 등을 담고 있다.
먼저 소개된 것은 카드 구입 후 티머니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연령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홈페이지 등록은 카드 구매 후 10일 이내 해야한다.
두 번째 내용은 티머니가 신용카드 보다 5% 포인트 더 높은 소득공제 혜택을 받는 것으로,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부양가족이 사용한 티머니 결제금액도 공제대상이 된다. 최대 5장까지 티머니 카드를 등록할 수 있으며 모바일 티머니도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와 네 번째는 각각 ‘모바일 티머니 할인 혜택 받기’와 ‘마일리지 적립’이다.
모바일 티머니는 휴대폰에 금융 유심(USIM)칩을 탑재해 티머니 충전•결제가 가능하도록 한 것으로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SKT 이용 고객의 경우, 휴대폰에 티머니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은 후 환경설정 메뉴에서 ‘어린이․청소년’으로 등록하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본인의 나이에 맞는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마일리지 적립은 티머니 카드로 수도권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가맹 편의점에서 결제하면 결제금액의 0.1%가 쌓이는 것이다.
다섯째와 여섯째는 무료환승 할인, 공항버스와 서울택시간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무료환승은 대중교통에서 하차한 후 30분이내 최대 5회까지 다른 대중교통 수단으로 갈아타더라도 무료승차가 가능한 것으로 이는 통합거리비례제가 시행되면서 티머니 외에도 모든 후불교통카드에 적용되는 것이다.
공항버스와 택시간 환승할인은 최대 2000원까지로 서울택시 하차 후 1시간 이내에 공항 리무진을 승차하거나, 공항리무진 승차 후 서울택시로 환승해 3시간 이내에 하차하면 된다. 할인금액은 일반리무진이 1000원, 고급리무진이 최대 2000원까지로 할인방법은 티머니로 결제한 경우 T-마일리지로 적립하는 것이다.
한국스마트카드 관계자는 “신학기를 맞아 어린이 청소년 등 자녀를 둔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티머니를 통해 자기주도적인 경제습관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티머니 알뜰 활용법을 소개하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