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이후 들끓는 영남권
상태바
□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이후 들끓는 영남권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1.0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 산 김해공항, 반드시 가덕도로 옮길것

대구 등 평가 신뢰성 없다… 즉각 철회하라

 

부      산  주민 우롱…“불복종운동 펼치겠다”

          정부 규탄…국토부장관 경질 요구

대구 등 “국제적인 전문기관서 재평가해야

         대국민 사기극…책임자 처벌하라“


정부가 동남권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자 영남지역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혹시나' 했던 영남권 지방자치단체와 시민단체 등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했다.

며칠 전부터 흘러나온 백지화론이 결국 사실로 확인되자 신공항 입지평가는 요식행위에 불과했다며 격한 표현도 쏟아냈다.

그동안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을 놓고 신공항 유치 경쟁을 벌여온 부산과 대구‧경북‧경남‧울산은 한목소리로 정부를 성토하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하겠다고 밝혀 후폭풍이 클 전망이다.

부산은 가덕도 신공항을 독자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였고, 대구‧경남 등은 밀양 신공항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 지역 시민단체들은 촛불집회와 정부정책 불복종 운동, 총선 낙선운동 등을 계획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도 반발하고 있어 신공항을 둘러싼 갈등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 : 허남식 부산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제대로 된 평가를 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신공항 건설이 부적합하다며 무산시킨 것은 어떤 이유로든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시민의 지혜와 힘을 모아 김해공항의 가덕도 이전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인호 바른공항건설시민연대 공동회장은 "신공항 백지화를 기정사실화해놓고 평가단을 꾸려 가덕도와 밀양을 둘러보고 나서 평가를 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이는 지역 주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박 회장은 "촛불집회와 정책 불복종운동 등을 추진하고 신공항 백지화에 대한 정부의 책임도 묻겠다"고 말했다.

김영주 서부산시민협의회 사무처장은 "신공항 입지만 봤을 때 가덕도가 월등히 뛰어남에도 밀양이 점수가 더 높았다"며 신공항 백지화를 정치적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은 "대통령의 공약에 반영된 국책사업을 백지화시킴으로써 정책의 신뢰성이 크게 훼손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공항을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의 골이 큰 후유증을 낳을 것을 우려했다.한나라당 부산시당은 정부의 결정을 규탄하며 국토해양부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다. 또 "부산 독자적으로 김해공항의 가덕도 이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구‧경남 등
: 대구와 경북, 경남, 울산 등 4개 시ㆍ도 단체장들은 공동성명을 통해 "국토연구원의 용역과 이번 평가 결과는 신뢰성이 없다"며 "국제적인 전문기관의 보다 객관적인 재평가를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두관 경남지사는 정부에 대해 "이번 결과에 대해 모든 책임을 지고 신공항 입지평가 관련 모든 자료를 국민들 앞에 명백하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엄용수 밀양시장은 "믿음도 신뢰도 없는 대통령과 무책임한 정부의 말을 믿고 3년간 달려왔는데 철저하게 우롱당했다"며 시장직 사퇴 의사를 밝혔다.

경북도의회와 경남도의회는 신공항 백지화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이상효 경북도의회 의장은 "정부가 신공항 백지화라는 복안을 숨기고 입지평가위원회의 실사가 이뤄질 때 언론에 백지화 가능성을 흘렸다"며 평가 근거를 공개하고 대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의장 이상구 포항시의회 의장)는 성명을 통해 "영남권 1300만 지역민들은 정부 정책의 신뢰를 회복하고 당초 계획대로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추진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시의회 박순환 의장은 "지역갈등을 조장한 후에 신공항을 백지화시킨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영남권 신공항 밀양유치 범시도민 결사추진위원회의 강주열 본부장은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이 정부에서 신공항을 건설하지 못한다면 시민의 힘으로라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본부장은 "입지평가 결과가 나오기도 전에 정부가 백지화 가능성을 흘리는 등 한마디로 대국민 사기극"이라고 주장했다.결사추진위는 단식농성과 여당의원 낙선운동, 궐기대회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신공항 백지화 무효 소송을 내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