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낸 車보험료 쉽게 돌려받자”
상태바
“더 낸 車보험료 쉽게 돌려받자”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2.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개발원, ‘과납보험료 환급조회’ 서비스 개시


더 낸 자동차 보험료를 돌려받기 위한 과정이 간편해졌다.

보험개발원은 자동차보험 계약자가 본인의 과납보험료 환급발생여부 및 환급액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자동차보험 과납보험료 환급조회 통합서비스'를 지난달 3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운전경력이 반영되지 않았거나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 등급이 잘못 적용된 경우 과납보험료가 발생할 수 있다.

그동안 과납보험료를 돌려받으려면 과거에 본인이 가입했던 보험사에 일일이 문의해 환급을 신청해야 했다.

이에 보험개발원은 전용사이트(http://aipis.kidi.or.kr)를 개설해 가입보험사에 상관없이 원스톱으로 환급조회 신청 및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신청방법은 ‘본인의 공인인증→환급대상유형 선정→관련 증빙자료 첨부·환급조회 신청→5일후 환급보험사, 환급대상여부, 환급액 등 조회→해당보험사 환급신청’ 의 순서로 하면된다.

또 이 사이트에서는 최근 5년간의 계약·사고이력, 보험가입경력, 차량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가입보험사가 다수이거나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원스톱으로 원활하게 과납보험료를 조회할 수 있어 소비자 편의성이 향상되고 환급누락을 방지해 소비자 권익보호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2010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과납보험료 환급건수는 4만건, 총 33억원이 환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