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정책 재검토, 조정하겠다"
상태바
"물류정책 재검토, 조정하겠다"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2.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성호 국토부 차관-물류업계 대표 '첫 상견례'

업계 '택배 해결책' 호소..."정부가 뒷밭침" 약속


택배차 증차를 포함, 물류업계가 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제안한 솔루션에 국토해양부가 고개를 끄덕였다.

이는 지난 8일 주성호 국토해양부 신임 차관과 물류업계 대표진이 상견례한 자리<사진>에서 포착된 것이다.

신임 물류정책 결정자와 물류사 대표가 첫 대면하는 공식석상에서 국토부가 물류산업 육성 정책 및 추진과제를 재검토ㆍ조정하겠다고 밝혀 물류업계는 또 한 번 기대에 부풀게 됐다.

간담회는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장단인 물류업계 대표 20여명과 주성호 국토해양부 제 2차관을 비롯해 물류정책관 등 관계자 총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2012년 추진방안 및 의견이 논의ㆍ검토됐다.

회의는 ▲물류산업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 ▲외국인 고용 ▲택배산업 개선대책 등을 골자로 진행됐다.

이날 통합물류협회와 각 물류사 대표들은 물류산업 현장에 인력부족난을 해소키 위해 외국인 고용이 불가피하며 이 같은 방안이 추진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기반을 다져줘야 한다고 강조, 특히 물류업계 숙원과제로 지목돼온 택배산업에 대한 해결책이 올해는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국토부는 다음달에 전문가 및 화물운송업계의 의견수렴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오는 6월안으로 ▲택배산업 제도화 방안 ▲증차방안 ▲택배서비스 향상 방안 등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 차관은 “산업 전체의 경쟁력 및 효율성을 증대키 위해서는 물류산업 육성이 뒷받침 돼야 할 것”이라며 “물류 관련 추진 정책을 재검토 후 조정해 정부주도하에 조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회의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국토부 용역으로 교통연구원이 ‘택배산업 제도화 방안’을 연구 중이고 이번달 24일 결과가 발표될 것”이라며 “국토부가 택배차 증차 및 우체국 택배와의 불평등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올해 이 문제는 풀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물류업계 대표들은 건전한 물류산업의 기반을 다지기 위해 출혈경쟁 등 극단적인 경영을 방지할 수 있는 대안을 공동 마련하기로 협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