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연동제 등 실질적 대책 절실"
상태바
"유가연동제 등 실질적 대책 절실"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2.0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물협, 물류업계 요구 정부 요로에 전달

"유가보조금 상향 조정 등 제도적 정비 시급"


최근 유가급등에 따른 대책의 일환으로 유가연동제 도입 추진을 골자로한 물류업계 건의서가 국토해양부를 비롯한 청와대, 기획재정부 등 관련부처에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통합물류협회(회장 석태수)에 따르면, 국제유가 등 관련 경제지표 등을 고려한 유가연동지표 개발 및 이를 반영한 육상 운임시스템을 도입할 것과 운송시장에서 유가연동제가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관계부처에 요구했다.

또 협회는 현재 국토부에서 논의 중인 유가보조금 지원확대와 관련해 유가가 일정이상을 초과할 경우, 유가보조금을 상향 조정하고 유가보조금이 화주와의 계약ㆍ거래시 운임할인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향으로 유가보조금제도를 손질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최근 협회 회원사 등 물류기업 128개사를 대상으로 유가관련 경영환경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87.5%가 유가급등에 따른 원가부담을 떠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반면, 유가상승분에 대한 손실비용을 운송료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어 택배업을 비롯한 물류산업부문에 채산성 악화가 가중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협회는, "물류기업과 거래기업인 수출입 화주기업과의 기존 계약조건 및 관계 유지를 위해 유류비 인상을 즉시 판매가에 반영시키는 방법보다는 유가연동제를 도입하는 한편, 유가보조금 관련 제도개선을 통한 간접지원이 최우선책" 이라고 강조, "이 방안이 현실화돼야 물류사와 화주사의 공생발전이 가능하며 유류비에 대한 물류사들의 부담이 최소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유류비가 10% 인상됐을시 매출액 감소 체감정도는 이에 상응하는 10% 내외로 예상됐으나, 영업이익 경우에는 69.5%에 해당되는 업체가 유류비 인상률을 초과하는 10% 이상의 영업이익이 감소될 것으로 분석됐다”며 “유가 상승이 매출액보다 영업이익에 더 큰 타격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설문결과 48.4%가 유가연동제 도입을, 44.5%가 보조금제도를 개선해 유가급등에 따른 부담을 줄이는 한편,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물류업계의 목소리를 담은 개선대책 및 건의서를 정부에 제출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