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자 안전운전 여부 확인하세요
상태바
고령자 안전운전 여부 확인하세요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2.0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통안전공단, 자가진단표 제작·배포...


교통안전공단이 고령자가 스스로 안전운행 여부를 체크해 볼 수 있는 ‘안전운전 자가진단표’를 제작, 배포한다.

고령자 안전운전 자가진단은 10개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간단하게 진단할 수 있는데, 6개 이상 체크되면 안전운행에 적신호를 나타내므로 대중교통 이용 등 대체수단을 권장하고 있다.

이는 최근 고령인구 증가와 함께 운전하시는 부모님이 늘어나면서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최근 10년 사이 약 3배가량 증가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고령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605명으로 2010년 대비 59명이 증가했고,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치사율은 4.4명으로 전체운전자 2.4명에 비해 약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해 교통사고에 의한 고령자 사망자가 3명 중 1명(5,229명 중 1,724명)을 차지하는 등 고령자 교통사고 증가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또한, 공단에서는 고령운전자의 안전한 운행환경 조성을 위해 ‘교통약자 배려 문화운동’을 전개해 고령운전자 배려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배려와 양보를 권유하는 전국적인 캠페인을 국토해양부와 함께 진행 중이다.

정부도 ‘제2차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통해 정책적 지원을 진행 중이며, 공단에서 2006년부터 5년간 연구한 고령운전자 친화형 자동차도 곧 자동차 제작사를 통해 양산될 예정이다.

자가진단표는 교통안전공단의 전국 지역본부 및 지부에서 받아볼 수 있다(신청 및 문의 031-481-0212~0218).

 

고령운전자 안전운전 자가진단표

 

다음의 자가진단표에 제시되어 있는 점검항목을 중심으로 자신의 건강상태 및 운전습관을 체크, 자신의 안전운전 점수에 해당하는 등급을 확인, 사고 위험정도에 따른 유의사항을 참고하시어 안전운행 하시기 바랍니다.

 

□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각 문항별 해당란에 √ 또는 ○으로 표기)

순서

세 부 내 용

아니오

1

나는 차량을 운전해서 낮선 장소를 찾아가는 것이 부담스러워 갈까 말까 망설인 적이 있다.

 

 

2

나는 운전중 도로의 표지판이나 간판이 잘 보이지 않아 목적지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3

나는 운전중 다른 차량에서 울리는 경적 소리를 잘 알아듣지 못해 사고를 일으킬 뻔한 적이 있다.

 

 

4

나는 운전중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기억하지 못해 다른 장소로 상태에서 운전한 적이 있다.

 

 

5

나는 운전을 하다 보면 종종 체력의 한계를 느껴 운전이 힘에 부친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6

나는 운전중 다른 차량의 급 차선 변경으로 인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몰라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다.

 

 

7

나는 우회전을 하면서 보행자가 횡단하는 것을 확인하지 않아 부딪칠 뻔한 적이 있다.

 

 

8

나는 야간 또는 눈․비가 내리는 날 전방의 차량을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은 적이 있다.

 

 

9

나는 젊었을때보다 운전능력이 많이 떨어져 운전중 교통사고에 대한 불안감을 자주 느낀다.

 

 

10

나는 매년 새로이 도입되는 교통법규나 제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전한다.

 

 

합계

-

 

 

 

□       교통사고 위험정도 (10개 문항중 “예”라고 답한 숫자로 확인)

등급

개수

운전자의 상태 및 교통사고 위험정도

A등급

3개이하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운전자로 위험성은 낮으나 사고예방을 위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는 유형

B등급

4~5개

신체적․정신적으로 비교적 건강한 운전자로 위험성은 낮으나 사고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를 필요가 있는 유형

C등급

6~8개

신체적․정신적으로 미약한 운전자로 위험성이 높아 가급적 운전을 하지 않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유형

D등급

9~10개

신체적․정신적으로 심약한 운전자로 위험성이 매우 높아 절대로 운전을 해서는 않되는 유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