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운송거부 확산 기미
상태바
화물연대 운송거부 확산 기미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2.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담차량 증가…물류수송 차질 우려

정부 비상수송대책 단계적으로 확대


지난 25일 시작된 화물연대 운송거부가 시간이 경과하면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물류 차질이 가시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이틀째인 25일 오후 파업 가담 차량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 25일 낮 12시 기준으로 275대였던 운송거부 차량은 26일 정오 기준으로 2958대로 늘어났다.
이는 부산항, 인천항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지역 13곳의 화물차량 1만1198대의 약 126.4%에 해당하는 것으로 전날 파업 출정식 참여 추산 인원인 약 1800명을 넘어서는 수치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그러나 전국적인 운송 거부 사태가 빚어졌던 지난 2008년의 화물연대 파업 첫날 가담률 76.2%에 비해서는 크게 낮은 수준이라고 국토부는 덧붙였다.

26일 정오를 기준으로 전국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전일 같은 시간 대비 8548TEU 감소한 3만2552TEU로 평시의 44.8%에 머물고 있다.
다만 주요 물류 거점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44%로 평시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 입·출항 선박에 대한 선적·하역 등 항만 운영은 정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운송거부자에 대해 유가보조금 지급 중단, 면허 취소 등 엄중 대처 방침을 밝힌 국토부는 오는 주말까지 화물연대 파업의 확산 여부가 갈릴 것으로 보고 상황을 주시하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5일 오후 국방부에 군위탁 컨터이너 차량을 요청해 26일 부산항, 의왕 ICD(내륙컨테이너 기지), 광양항 등에 투입했다.
또 화물운송 거부 차량에 대해 6개월 동안 유가보조금 지급정지를 실시할 것을 각 시도에 통보하는 한편 지난 25일부터 화물 열차도 평시 대비 11.7%(29회) 늘려 277회 운행했다.

아울러 향후 운송거부가 장기화될 것에 대비해 야드 트랙터의 항만외 운행, 자가용화물차 유상운송 허용, 운행차량 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등의 비상수송 대책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최대 항만인 부산항의 컨테이너 장치율이 85%를 넘어서면 (물류 사정이)심각한 상황에 접어들 것으로 우려한다"며 "현재 추세로 볼 때 20일 정도는 버틸 여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운송업체는 4~5% 운임 인상을 제시하고 있는 반면 화물연대측은 30%의 인상을 요구하고 있어 괴리가 큰만큼 접점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운송료에 있어 타협점을 찾으면 (이번 파업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화물연대측은 국토부가 집계한 파업 참여자 수가 축소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화물연대 부산신항 지부 관계자는 "부산 신항 한 곳의 파업 참여 조합원만 해도 2천명이 넘고 현재 부산신항에 운행하는 컨테이너차가 평시의 5분의 1도 안된다"며 "회사에 소속된 소수의 월급쟁이를 제외하면 대다수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