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눈에 불 켠 ‘물류’...요지부동 ‘화물’
상태바
[기획] 눈에 불 켠 ‘물류’...요지부동 ‘화물’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2.0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물류 2단계 가동...통합단말기 장착사업 추진

“해외 진출, 단말기 의무 장착, 비용 절감 역량 강화”

물류, “실적신고제ㆍ에너지목표관리제와 연계할 계획”

화물, “개인운송사업자 여력 없고 운송사는 관심 없다”

통합형 디지털운행기록계 (일명 통합단말기) 장착사업이 화물운송시장에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에너지사용량 계측 기능 등을 추가한 통합단말기의 설치비용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은 사업 계획안이 발표된데 이어, 지난 5월 녹색물류전환사업체로 선정된 28개 업체(물류ㆍ화주업체)를 대상으로 제 2차 시범운영 사업자 모집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지원될 ‘통합단말기’는 기존 디지털운행기록장치의 측정항목에 에너지사용량 및 연비 측정 기술을 첨가해 유ㆍ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는 멀티형 장치다.

통합단말기 보급사업과 관련해 국토해양부는, 교통안전공단의 인증을 받은 통합단말기를 업체 소속 직영ㆍ정기용차ㆍ위수탁 화물차량에 설치ㆍ운영 등에 대한 사업 계획서를 받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유류 사용량 절감’ 사업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물류업계 선견지명, 선두로 나서다
통합단말기 개발ㆍ장착관련 사업에 물류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는 이달 중으로 시범사업체를 선정하고 이들 업체에 소속된 화물차(서울ㆍ경기ㆍ인천ㆍ충북지역 등록차량) 2000대에 통합단말기 설치비용을 지원하는 사업 계획안이 하반기에 추진되기 때문이다.

2단계 사업에 지원의사를 밝힌 물류업체들은, ‘화물운송실적신고제’와 ‘직접화물운송 의무비율제’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점을 감안, 이번 통합단말기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초읽기에 들어간다.

국내 물류사 중 R&D 사업에 두각을 보인 CJ GLS는, 차량운행정보에서 온습도 및 연비ㆍ급제동ㆍ가속횟수 등의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다목적 디지털운행기록계 ‘쿨가디언-타코<사진>’를 개발, 최근 교통안전공단의 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이 장비를 활용해 통합단말기 장착ㆍ운영 사업에 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CJ대한통운에서도 진행되고 있다.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올 초 디지털운행기록계 제조업체를 모집ㆍ선발해 자사의 통합물류시스템과 선정업체 제품을 연계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들 업체 중 CJ대한통운 소프트웨어와 호환 가능한 장비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라며 “추후 유류사용량 체크기능 등을 추가해 통합단말기 보급 사업에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5월 에너지목표관리제 시범사업자로 선정된 동부익스프레스도, 이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동부 관계자는 “이번 통합단말기 설치사업에 있어 내부적으로 검토ㆍ논의 중”이라며 “현재 사용 중인 동부 익스프레스의 시스템과 연계 가능한 능력을 갖춘 업체를 선정하고, 운영방법 등 세부기획안이 마련된 이후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적극적인 물류기업...“이유 따로 있다”
정부사업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다.

먼저 온실가스 감축 및 유류 사용량 절감을 실현하기 위해 시행 중인 ‘에너지 목표관리제’와 더불어, 내년부터 가동될 ‘화물운송실적신고제’와 ‘직접화물운송 의무비율제’가 바로 그것이다.

또 ‘2013년 12월 31일까지 1t 미만 소형 화물차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사업용 화물차에 디지털운행기록계를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한다’는 정부지침이 발표된 것도 참여를 유도하는데 한 몫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및 유류사용량 절감을 골자로 한 녹색물류가 확산 중인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최근 유럽에서는 에너지 및 온실가스 기준치를 초과한 부분에 대해 패널티를 부여한다는 법안이 제정돼 시행을 앞두고 있고, 글로벌 시장의 중심으로 급부상 중인 아ㆍ태지역에서도 이 같은 방안이 검토ㆍ논의 중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해외진출을 계획 중인 업체들은 에너지 부문 컨설팅까지 겸비한 4자 물류 프로세스를 반드시 마련해야 하며, 이를 운영ㆍ정비할 수 있는 기술 노하우와 능력을 배양해야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이런 정황을 종합해 볼 때, 이번 2단계 사업은 최소 비용으로 사업 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동시에, 해외사업부문 최적의 시나리오를 생성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란 얘기다.

A 물류사 관계자는 “기업입장에서는 관련 R&D 비용 및 시설ㆍ장비에 대한 막대한 투자와 위험부담을 모두 감수해야하는 상황에서 정부가 손잡아 일으켜 준 것”이라며 “표면상으로는 유류사용 내역 및 온실가스 배출량과 화물운송실적에 대한 데이터를 산출ㆍ보고해야 하는 정부지침에 부응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나, 실상을 들여다보면, 사업비용을 지원받아 해외시장 확장 및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해 동참하는 이유가 더 크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 같은 움직임은 해외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모든 업체들이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이 사업에 대한 참여도는 계속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화물업계 감감 무소식, ‘강 건너 불구경’
“디지털운행기록계를 의무 장착과 더불어 국내 운송시장도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규제가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정부와 손잡고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이번 녹색물류전환사업을 놓고 B 물류사 관계자가 전한 말이다.

통합형 단말기 보급사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이 정부로부터 연일 나오고 있으나, 물류사와 화물운송사의 반응은 상이하다.

화물업계 및 운송사업자들은 예나 지금이나 현실에 안주하고 있으며, 시장 영세성을 방패막이 삼아 소극적으로 임하고 있다는 뜻이다.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성과물을 내놓고 있는 물류기업에게는, 이에 상응한 혜택이 주어지고 있는 반면, 참여 의지도 없이 정부지원만 요구하는 화물운송사에는 먼지만 날리고 있다.

이 때문에 혜택 받은 업체들은 이를 발판삼아 승승장구하고 있는 반면, 주어진 몫도 못 찾고 있는 운송사들은 여전히 영세성을 면치 못한 채 제자리 걸음만 하고 있다.

이는 물류사와 운송사의 업체별 전산망 시스템 등 기술적인 부분에서부터 종사자 교육 등 관리능력을 비교해보면 차이점을 단박에 확인할 수 있다.

화물운송사업자 단체는 최근 디지털운행기록계 장착 의무 및 보급 관련 시범사업자에 대한 내용을 회원사들에게 안내했으나, 참여율이 저조하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반응은 대부분의 운송사들이 생존을 위한 자구책 마련은 뒷전으로 미룬 채, 시장의 영세성을 내세워 유류세ㆍ통행료 감면 등 정부 지원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업계 한 전문가는 “화물운송사들의 소극적인 태도는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버리는 것과 같다”며 “정부도 참여업체들을 우선순위로 정해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양극화 현상은 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면세유 지원 등 실현 가능성이 낮은 요구에 집중하지 말아야 한다”며 “정부 사업에 참여해 지원받은 것을 활용해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순서”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