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업무 일원화 추진
상태바
광역버스 업무 일원화 추진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5.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조합, 면허 등 권한 법적근거 마련키로
-2007년부터...버스, 전철 통합정기권도 발행

서울시 등 3개 지자체에 분산돼 있는 광역버스 면허권과 수도권 노선버스 요율조정 등의 일원화가 이르면 2007년부터 이뤄진다.
수도권교통조합(조합장 전귀권)은 지난 22일 개최된 제4회 수도권교통조합회의의 2006년 주요사업 업무추진 보고를 통해 수도권광역버스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건교부장관이 시·도지사(경기도 시장·군수에게 재위임)에게 위임한 광역버스 면허사무의 조합 재위임과 수수료징수 권한 등의 법적근거를 내년까지 마련키로 했다.
이를 위해 조합은 이번 조합회의에 앞서 지난 11월에 관계 시·도의견 조회와 지난 12일 실무심의위원회를 통해 이 안건을 상정논의 했으며, 향후 건교부에 법규개정 건의와 시·도별로 관련 조례개정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 10월말 현재 수도권 3개 지자체의 광역버스는 219개노선에 2897대로 각 시·도별 노선현황은 서울 60개, 인천3개, 경기156개에 이르며, 올해 서울시가 적자감축을 위해 실시한 노선정리시 광역버스노선이 가장 중점대상이 돼 관련 지자체의 반발을 가져왔었고, 경기도는 각 시장·군수에게 해당업무를 재위임해 광역버스 관련업무 추진의 신속성과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조합은 이에 앞서 지난 7일 수도권광역버스 노선조정을 위해 구성된 '수도권광역버스사업계획 조정위원회'를 통해 광역노선의 신설 및 변경으로 이에 대한 협의·조정이 필요할 경우 분기당 1회씩 위원회를 가동키로 했다.
또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하남↔군자간 BRT(간선급행버스체계)구축을 위해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2006년 8월까지 수립하고 본 공사를 위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내년 9월부터 실시할 계획이다.
이밖에 전철과 버스를 통합한 월정기권 제도와 지방 및 외국인 방문자를 위한 정일 승차권 도입이 추진된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