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46주년 특집] 공동물류사업 활성화 방안<물류>
상태바
[창간 46주년 특집] 공동물류사업 활성화 방안<물류>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2.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경쟁력 좌우하는 지표로 부상

유류ㆍCO2 배출량 개선 효과...해외 진출경제 성장 기여

친환경 인프라 운영 체계 구축...참여 유도할 '당근' 필요


저탄소 녹색성장을 골자로한 녹색물류 전환사업이 다각적인 방법으로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화물운송ㆍ처리에 소비되는 유류 사용량을 줄이면서 이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 또한 중ㆍ장기적으로 감소시키는 계획안이 정부주도하에 실행 중이다.

정부가 공개한 사업안을 보면, 대체연료인 CNG 등으로 차량을 전환하면서 기존 화물차 등에는 매연저감장치ㆍ공회전 제한장치를 부착하는 등 시설 지원관련 내용이 담겨 있으며, 화주사의 화물을 한데 모아 처리하는 공동물류 시스템으로 체제를 개편하는 동시에 최적의 운송루트를 모색ㆍ활용하는 물류 효율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이 중 기존 인프라 내에서 실행 가능하다는 이점을 갖고 있는 물류 공동화사업은, 유럽발 글로벌 경기침체와 유가 상승요인으로 인해 전 세계로부터 주목받고 있으며, 특히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와 관련해 유럽ㆍ미국 주요 선진국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아시아 등 신흥시장으로 확대ㆍ검토 중인 것으로 보고된 상태다.

▲공동물류화, '선택' 아닌 '필수'

물류산업 선진화 작업 중 최우선 과제로 손꼽히고 있는 물류 공동화사업에 도화선이 당겨졌다.

이 사업은 화주사의 상품을 공동관리ㆍ배송해 처리 비용을 절감하면서 물류창고와 운송차량ㆍ정보시스템을 공동 활용해 서비스 전반에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강점이 있으며, 특히 개별적으로 인프라를 구축ㆍ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중ㆍ소형 업체의 생산 활동을 원활케 하는 윤활유로 활용되고 있다.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비용절감을 위해 물류업계 내부적으로는 각 경쟁사가 공동물류사업을 기반으로 손을 잡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물류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조 화주사들도 이에 동참하려는 움직임 또한 가열되고 있다.

최근 공개된 자료를 보면 에너지 목표관리제와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한 규제가 심화되면서 각 업종별 화주사들은 자사 상품을 공동물류 체제로 전환ㆍ소화하려하고 있고 물류사ㆍ운송사들은 이에 대한 물류 컨설팅 사업에 차별성을 더하고 있으며, SCM 공급체인과 프로세스 운영방법을 복합연계운송 체제에 맞춰 업그레이드 중이다.

물류업계에 따르면, 유럽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이 산업계 전반에 의무화되면서 초과분에 대해서는 과징금을 징수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이 또한 전 세계 시장으로 확산 중인 것으로 보고되면서 국내ㆍ외 화주기업들도 친환경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물류기업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각 업체별로 화물이동경로 및 화물적재량 등을 계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사업이 검토ㆍ추진되고 있으며, 이와 동시에 CO2 배출량을 비롯해 비용과 이동 소요시간 등의 데이터를 산출하는 프로그램을 재정비하는 한편, 이를 기초로 최적화하는 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A업체 한 관계자는 “유류 사용량과 온실가스에 대한 패널티가 예고되면서 유럽을 포함해 전 세계적으로 공동물류화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화주기업 내부적으로는 경제적 비용부담을 덜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해외 물량 수주 및 신규시장 진출에 반드시 공동물류 처리 능력이 요구되고 있어 이에 대한 역량이 제고되지 못한다면 시장에서 자연 도태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수출ㆍ입 물류를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잡고 있는 물류사들을 중심으로 본격화됨에 따라, 향후 물류기업의 필수 자격요건으로 굳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업 추진 현황

최근 들어 물류부문 차지하는 비용이 증가하면서 화주사의 생산라인에 제동이 걸렸다는 내용과 함께 이에 대한 지출 부담이 꾸준히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면서 공동물류의 필요성이 한층 고조된 상태다.

이에 물류 공동화사업에 참여하는 화주ㆍ물류사들이 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상태며, 올 초 발효된 한ㆍ미 FTA가 본격화되면서 이 사업에 대한 움직임이 민ㆍ관에서 협력체제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근 물류 효율화 컨설팅을 시작으로 공동물류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인 한국농수산식품공사는, 이 사업부문 물류업체가 선정됨에 따라 이달부터 농식품 수출ㆍ입 상품을 부산으로 집결시켜 주요 거래시장인 미국ㆍ일본 등으로 유통시키는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

또 KOTRA는 기관 해외무역관의 책임하에 물류전문 대행업체에게 통관부터 운송ㆍ재고관리ㆍA/S 등 제반업무를 위탁하는 해외공동 물류사업을 진행 중이며, 정부도 참여를 원하는 화주사를 모집해 상담ㆍ지원하는 활동을 계획안으로 설정해 놓은 상태다.

이와 관련해 중ㆍ소 화주사와 물류업체를 매칭해 물류 공동화 작업을 가속화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최근 서울지역에서는 700여 개 중ㆍ소규모 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류센터가 계획ㆍ발표되면서 이에 대한 모집이 이뤄지고 있으며, 완공 예정일인 내년 1월부터 전국 21개 물류센터와 연계해 공동구매ㆍ배송하는 형태로 가동될 계획이다.

이에 대해 물류업계는 중ㆍ소 업체 경우 원자재 공급부터 제품 보관ㆍ유통에 대한 모든 과정을 아웃소싱 형태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물류비에 대한 지출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을 강조하면서 이들 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공동물류 시스템을 구축해 부담을 완화하고 이를 토대로 화주기업과의 관계를 개선해 최종적으로 국가 경제회복의 촉매제로 활용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B 업체 관계자는 “경영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업이 추진됐으나 최근 온실가스 거래제와 목표관리제 등의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에 맞게 프로세스를 개선 중”이라며 “사업 초에는 상품 정보보호 차원에서 이를 기피하는 업체들이 비일비재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글로벌 경기침체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상담을 요청하는 화주사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상품이 다품종 소형화되고 있어 식음료품부터 가구ㆍ전자ㆍ화장품 등으로 확대 중”이라며 “보관비 경우 평균 시세인 평당 월 임대료 대비 절반이하 수준으로, 배송비는 약 30% 이상으로 절감된 것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활성화 방안

“물류 공동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물류 서비스를 사회복지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며, 가령 친환경 녹색도시를 조성할 때 일정지역내 공동물류 서비스가 가능한 구역을 배정ㆍ설치해 공익차원에서 운영 가능토록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 또 이는 공청회을 통해 공론화한 후 사회적 합의를 거쳐 추진돼야 하며, 이에 대한 인프라와 관련 시스템 투자는 정부ㆍ지자체와 참여 업체들의 협의 하에 검토ㆍ진행돼야 할 것이다”

물류업계는 운송 서비스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 지ㆍ정체 현상을 비롯해 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 사업으로 발생하는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지역산업과 도시 운영관리 관점에 맞춰 요구되는 사항을 중심으로 화석연료 대체 에너지로 운영되는 인프라를 구축해 유류비 부담을 감소시키는 한편, 친환경 화주ㆍ물류기업으로 이미지를 개선ㆍ각인시키는 작업과 함께 이들 업체를 컨소시엄 형태로 묶어 해외 시장으로 동반진출시키는 전략적 움직임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공동물류 사업에 동참하는 업체들에게 물류ㆍIT 융ㆍ복합 R&D사업 관련 기술투자가 가능토록 지원해 이 사업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고, 이로 인해 발생한 수출ㆍ입 화물등에 대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대외적인 활동을 가속화시켜야 한다.

업계 한 전문가는 “공동물류 서비스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환경규제정책과 고유가에 대응하기 위한 저비용ㆍ친환경 물류 시스템이 요구되며, 이에 대한 지원과 세제감면 혜택이 검토돼야 할 것”이라며 “최근 이 사업에 대해 화주사 설문한 결과, 자동차ㆍ조선ㆍ기계부품 산업체에서는 ‘화물의 성질ㆍ크기 등에 대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조건에서 추진된다면 물류비용 절감 효과를 비롯해 적시성도 향상돼 상품의 신뢰성도 강화되며,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수출까지 감안했을 때 경제성장도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이라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물류 공동화사업 일환으로 화주ㆍ물류사의 공동사업장을 증축하면 이에 대한 투자와 산업단지내 생산 활동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지역 경제발전으로 이어진다”며 “차량의 운행횟수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통행량 또한 분산ㆍ제어 가능해 국민 편익 도모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로 인해 그간 고질적인 문제로 제기돼 온 화주ㆍ물류사의 관계가 회복될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저단가 출혈경쟁으로 피폐해진 화물운송 시장도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화물ㆍ물류사 양 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수차례 ‘공생ㆍ상생발전’이라는 주제로 자리를 마련해 논의한 바 있으나, 치솟는 유가와 경기침체가 맞물려 산업계 전반이 위축돼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고 유가상승분 등 손실금에 대한 충분한 보전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점을 종합해 볼 때 지금 당장 화주ㆍ물류사의 관계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대해 B 물류사 관계자는 “국제사회 흐름상 공동물류 사업이 추진되고 그 방향에 맞춰 나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현재 국내산업계 분위기를 비춰볼 때 이를 도입ㆍ활성화시킨다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공동물류 원동력은 참여자들간의 파트너 쉽에서 나오는 것이며 화주ㆍ물류사의 협력관계가 밑바탕으로 깔려있다는 전제하에 성공 여부도 가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