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취득ㆍ양도세 감면’ 등 부동산 종합대책 발표
상태바
새 정부, ‘취득ㆍ양도세 감면’ 등 부동산 종합대책 발표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사화물시장에 봄바람 부나”

아파트 등 주택매매 회복세...‘물량 증가’ 예고

업계, “모처럼 단비...이제 좀 살 것 같다” 반색

‘부동산 경기가 언제쯤 나아지려나? 올 이사철엔 물량이 있을까?’ 라는 고민으로 맘을 졸였던 이사화물 시장에 봄바람이 예고되고 있다.

경기회복의 신호탄이 될 만한 뾰족한 대안이 정부로부터 나오지 못하면서 이렇다 할 출렁임이 없었던 이사시장에, ‘종합선물세트’로 불릴 만한 총체적인 부동산 정책이 최근 공개되면서 호전 가능성에 불을 지피고 있기 때문이다.

그간 이사화물시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움츠러들게 하고 있는 경제상황에 불확실함 마저 겹치는 악재로 인해 호전 가능성은 멀어져 보였다.

발만 동동 구르며, 그저 부동산 추이만을 바라보기만 했던 관련 업계 종사자들은 긴장에 끈을 놓지 못해왔다.

또 우려된 바와 같이 경기침체의 느린 회복세와 이에 따른 소비심리ㆍ불안감까지 더해져 부동산 거래는 물론 유동가구와 이사 물량이 급감할 것이라는 조사도 지난해 하반기에 딱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달 들어 정적인 이 분위기를 뒤엎을 만한 ‘쇼킹’한 정부정책이 나오면서 부동산은 물론 이사화물ㆍ건설 산업계가 귀를 쫑긋 세우고 있다.

지난 1일 새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종합대책을 보면, 양도소득세와 취득세를 줄여 부동산 거래에 대한 수요를 늘린다는 것이 핵심이다.

일명 ‘박근혜표 부동산 대책’이라고도 불리는 이 솔루션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에게 취득세를 면제하는 한편, 미분양 주택과 신축주택의 양도세를 한시적으로 감면한다는 세제혜택 방안이 병행ㆍ적용돼 주택거래를 활성화 시킨다는 전략을 담고 있다.

여기에 현재 연리 3.8%에 머물러 있는 국민주택기금의 대출이자를 3% 초반대로 완화하는 방안까지 포함시키는 것을 추가적으로 검토하면서 그간 위축돼 있던 매수자들의 소비심리를 부추기고 있다.

특히, 이번 부동산 종합대책에는 민영주택의 청약가점제 1순위 자격을 기존의 주택 보유자까지 확대하는 내용과 주택 바우처 제도 도입 시기를 앞당기는 부분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부동산과 이사시장의 용트림이 기대되고 있다.아울러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주택 임대사업을 희망하는 다주택자들에 대해서 세제감면 혜택을 부여하는 ‘준 공공임대제도’와 함께 오는 6월까지 시행되는 취득세 50% 감면 조치를 연말까지 연장하는 이례적인 대책안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물동량 부족으로 부진함을 보였던 이사업체들이 소생 가능성에 희망을 걸며 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다.

그간 가계 부담으로 부동산에 선뜻 손대지 못했던 소비자를 자극하고 있는 파격적인 정부정책으로 인해 이들 움직임이 꿈틀거리면서, 이사화물시장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견해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그간 불경기로 인해 부동산 거래량이 소강상태를 보였고 이 여파로 개인이사를 주력으로 밀고 있는 업체들 경우 물동량 감소로 초상집에 가까운 분위기였다.

또 경기불황으로 중ㆍ소형 기업체가 도산하거나 사무실 규모를 축소해 상대적으로 지가가 낮은 지역으로 이전하는 기업형 이사물량에 의존하고 있는 업체들이 지난해 상당수 늘었으며 기업이사 서비스로 전향하는 움직임도 확산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하지만 이번 부동산 활성화 대책으로 인해 아파트 매매 등 부동산 거래가 회복세로 돌아서면서 주거지 이동이 활발해지는 이사시즌에 대한 고민 일부분이 해소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개인이사를 본업으로 활동 중인 업체들이 회귀하면서 상품 서비스 개발 및 프로모션 식 전략적 마케팅도 가열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이사 관련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도입ㆍ적용된 적재물배상책임보험의 시행여부와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시험대 역할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새 정부 출범 이래 강도 높은 대책이 첫 선을 보이면서, 얼어붙었던 내수시장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이는 꽁꽁 묶여 있던 주머니 속 쌈짓돈을 회전시켜 경기회복을 꾀하고 있는 정부가, 빠른 시일 내로 수립된 내용을 적용해 효과를 거둬드리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가운데, 이사시장뿐만 아니라 건설ㆍ화물운송까지 산업계 전반에 확산시키는데 기폭제로 활용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한 전문가는 “새 정부 출범이래 서울지역 아파트 거래량(신고일 기준)은 2469건(2월)으로 한 달 전(1178건)에 비해 오름세로 접어들었다”며 “이 분위기에 부동산 활성화 대책으로 거래를 유도하고 있어 호전 가능성과 함께 이사철을 맞아 계약 물량도 계속 늘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새 정부가 경제 살리기 최우선 과제로 부동산경기를 꼽았고, 부동산을 되살려야만 연쇄적으로 폭발시킬 수 있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어 이사물량 증가하는 현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그간 정부에서 내놓은 부동산 정책들이 국회에서 발목 잡히기 일쑤였으나, 정부가 이를 설득해 순탄하게 풀어내는 숙제가 남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부동산 종합대책의 사업과제 추진 속도와 실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박근혜표 부동산 대책에 뜻을 함께 하면서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일에는 현오석 장관은 경제장관간담회에서 “보금자리주택 등 공급물량의 수급조절을 강화하고 생애 최초주택구입자 등 실수요자의 주택구입을 지원할 것”이라며 “취득세ㆍ양도세 등 거래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전월세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하우스푸어ㆍ렌트푸어를 위한 지원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