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료 올리긴 올려야 하는데…’
상태바
‘자동차보험료 올리긴 올려야 하는데…’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3.0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손보업계, 정부눈치 보며 속앓이...  

손해보험업계가 정부의 자동차보험료 인상 억제 방침에 전전긍긍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1월의 이상 한파로 손해율이 급등하는 등 보험료 인상요인이 적지 않지만 정책 당국이 보험료 인상억제 방침을 분명히 밝히고 나서면서 인상 여부 논의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통상 각 손보사는 회계연도가 마무리되는 4월부터 전 회계연도 손해율(보험료 수입에서 보험금 지급이 차지하는 비중)을 기준으로 자동차보험료 인상 여부에 대한 논의에 들어갔다.최종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12월과 올 1월 폭설 등으로 각 손보사의 손해율이 급등, 수익성이 악화된 만큼 올해는 보험료 인상 요인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손해율만을 놓고 볼때는 회사에 따라 인상 요인이 최대 7% 안팎에 달한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올해는 아직 자동차보험료 인상 문제를 거론하는 손보사를 찾아보기 힘들다.

한 손보사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자동차보험료 인상 계획이 없다"며 "검토도 하지 않은 단계"라고 말했다.이처럼 보험료 인상요인이 상당함에도 손보사들이 이를 공론화하지 않는 것은 박근혜 정부 출범 첫해라는 정치적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새 정부 출범 초기에 보험료 인상 문제를 꺼내들 경우 경제민주화, 서민생활 안정 등 정부의 정책 기조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것으로 비칠 수 있는 만큼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이에 호응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대신 손보사들은 사업비 절감이나 사고예방 캠페인 등을 통해 인상 요인을 최대한 흡수하는데 힘을 쏟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정 부분은 현재 요율 체계 테두리 내에서 할인·할증 적용을 통해 흡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런 노력들도 한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체마다 재무 상황이 다른 만큼 감내 수위를 벗어날 경우 어쩔 수 없이 보험료 인상 문제가 불거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해 손해율이 평소보다도 높았던 상황에서 얼마 동안 자구노력이 유효할지는 불분명하다"며 "시간이 지나면서 결국에는 보험료 인상 논의가 이뤄지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