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영남권 5개 시·도 신공항 신뢰프로세스 마련
상태바
국토부-영남권 5개 시·도 신공항 신뢰프로세스 마련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3.0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권 신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영남지역 5개 지자체가 '신공항 건설을 위한 협력과 신뢰 프로세스'를 마련했다.

국토교통부, 부산시 등에 따르면, 공정하고 투명한 영남지역 항공수요조사 시행을 위해 최근 국토부와 부산·대구·울산·경북·경남 등 영남권 5개 시·도가 공동합의서를 체결했다.

공동합의문은 ▲항공수요 조사와 타당성 조사(입지 포함)를 시행한다 ▲항공수요 조사는 시행방법·절차에 대해 지자체 간 합의해 결정하고, 방법과 절차에 따라 산정된 항공수요조사를 갖고 타당성 조사를 한다 ▲항공수요 조사는 연내 착수한다 ▲타당성 조사는 내년에 예산을 확보해 추진하되 지자체 간 구체적인 시행방안 등에 대해 합의하고 합의 등 준비가 완료되면 착수한다는 4개 항으로 구성됐다.

합의문에는 수요조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외국기관도 참여할 수 있도록 국제입찰로 추진하고, 장래 항공수요 조사 시 기존공항의 장래수요뿐만 아니라 전환, 유발수요 등도 검토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합의서 체결이 마무리됨에 따라 국토부는 과업지시서 등 세부 사항에 대해 5개 지자체와 협의를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완료하고 수요조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한편 각 지자체들은 신공항 관련 조사가 앞으로 원활하게 시행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