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화물협회, 화물운송시장 체질 개선 나서
상태바
서울화물협회, 화물운송시장 체질 개선 나서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운송시장 시스템 등 도입 제안서 정부․연합회 제출

“공차방지․적재 효율성 강화...덤핑 등 부적격 업체 가지치기 해야”

서울화물협회가 화물운송시장의 체질개선에 나섰다.

이는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공차율과 적재 효율성 하락으로 인해 차주의 수익감소를 비롯해 과적 등의 안전사고에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이 마련된데 따른 것이다.

그간 화물운송시장에는 배송시간을 비롯해 운송루트와 운행횟수 등이 화주사의 입맛에 맞춰 계약돼 왔으며, 이로 인해 적재 효율성이 낮아지면서 에너지 사용량과 근로강도는 높아진 반면 실수익이 보전되지 못하는 상황에 따라 화물차주의 영세성이 가중돼 왔다.

또 화주사의 요구에 따라 운행되고 있는 시장 특성상, 기종점이 불분명하고 편도․왕복 등 운행방법에 대한 선택 또한 배송차주의 의견과 관계없이 이뤄지면서 물량확보에 따른 시간․경제적 손실과 공차․과적에서 비롯된 비용부담을 차주와 운송업체가 떠맡아 왔다.

가령 서울에서 부산으로 편도 50만원에 계약이 체결됐다면 배송기사는 도착지인 부산에서 서울행 물량을 추가적으로 확보해 귀송해야 수입원 확보가 가능하다.

하지만 자체적으로 물량확보가 어렵다보니 통상적인 운송비보다 낮은 덤핑물량에 손대는 차주들이 늘고 있고 이를 역이용하는 화주들도 늘어나면서 연일 과적은 물론 졸음운전 등의 안전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이슈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협회는 해결방안을 마련, 전국화물연합회와 정부에 건의서를 제출했다고 최근 밝혔다.

협회가 제안한 방법으로는 독일의 온라인 운송시장 ‘쉬플리(www.shiply.com)’와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가동해 물동량 정보를 화물운송사에게 제공하는 한편 이들 업체들은 소속 차주들의 실시간 위치를 파악해 물량 정보를 안내하면서 궁극적으로 공차 운행 가능성을 방지해야 한다는 것.

협회는 일반화물 경우 평균 공차율이 40% 이상 상회하고 있는 점을 지적, 공차율과 적재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한데 이어 성공적인 결과를 창출하고 있는 시스템을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어 해외 시장과 달리 화물운송시장의 참여자가 많고 이들 역시 단계별로 연결․처리되고 있는 시장 특성과 함께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전국구로 공급․연계되는 방사형 구조에 맞게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야 한다는 점을 솔루션으로 제안하고 있다.

한편 시스템 운영에 따른 제도적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협회에 따르면 사업용 화물차주를 비롯해 운송업체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이용촉진에 따른 인센티브를 마련하고 프로그램에 따른 문제점을 취합하는 한편, 사용자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인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수 있는 환경을 정부가 주도적으로 조성해야 한다.

또 이에 동참하면서 공차방지․적재 효율성 강화를 실현하고 있는 업체들에게는 추가적으로 혜택을 부여하는 반면, 덤핑과 자가용 유상운송행위 등 화물운송시장의 저해요소를 일삼는 부적격 업체는 가지치기가 불가피 하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내용이 실행되면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은 물론 화물운송시장의 질서 또한 정립될 것으로 협회는 평가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서울-부산 왕복으로 화물을 처리해야 하는 제조․화주사 중 일부업체는 물류비 절감을 위해 편도로 계약한 다음에, 도착지인 부산에서 서울행 물량을 찾고 있는 차주에게 낮은 비용을 제시하면서 덤핑을 요구하고 있다”며 “가령 왕복운행으로 계약했을 시 운송비 100만원이 지출되는 반면, 편도계약과 덤핑을 택하면 70만원에도 처리할 수 있는 게 화물운송시장의 현 주소”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화주와의 관계회복을 위해 정부가 다각적으로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화물운송시장의 참여자 과잉에 따른 수요․공급선 붕괴 현상을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운송업체와 차주들이 자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는 동시에 덤핑과 과적․자가용 유상운송행위 등의 화물운송시장의 저해요소를 일삼는 업체들을 처벌하면서 가지치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