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G 특집] 1. 탄생과 진화-"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상태바
[DTG 특집] 1. 탄생과 진화-"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 곽재옥 기자 jokwak@naver.com
  • 승인 2013.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상운송업계 역사로 살펴본 운행기록장치의 모든 것

아날로그에서 디지털까지 ‘위대한 탄생’


사업용자동차에 대한 DTG(디지털 운행기록계) 의무 장착이 막바지에 다다랐다. 지난해 버스․법인택시에 이어 올해 화물·개인택시까지 운행기록장치 의무 장착이 완료되면, 61만 3000여대(교통안전공단 기준)에 달하는 국내 전체 사업용자동차의 행적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지금껏 운행기록장치는 ‘안전’과 ‘감시’라는 극과 극의 논란 속에서 육운업계와 고락의 역사를 함께하고 있다. 이에 본 기획에서는 사업용자동차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은 운행기록장치의 진화과정과 역할, 미래 육업업에서의 자리매김까지를 집중 조명해 본다.


<기사 싣는 순서>

①탄생과 진화-“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②버스-성능은 ‘효자’, 신뢰는 ‘서자’였다
③택시-미터기, 50년 만에 ‘동반자’ 되다
④화물-“난 네가 싫어!” & “미워도 다시 한 번!”
⑤교통안전-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나다
⑥차세대 운행기록계-“지금은 융복합 시대!...5세대가 간다!”
⑦안전관리-핵심은 ‘관리 툴’이다




1925년 독일 광산 운전자들 위해 첫 개발
종이식에서 통신형에 이른 ‘진화의 연속’


▲조작 가능했던 ‘아날로그 방식’=자동차와 운행기록장치의 역사적 만남은 1925년 독일에서 시작됐다. 당시 독일 광산에서 운전을 하는 근로자들은 잠이 부족해 과로운전을 하기 일쑤였으며, 이는 종종 과속운전으로 이어져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래서 고안된 것이 자동차의 운행 속도를 나타내주는 ‘운행기록장치(타코그래프:tachograph)’다. 여기서 ‘타코(tacho)’는 ‘속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피로운전을 방지하기 위한 노무관리 차원의 목적이 컸다.

운행기록장치는 이후 1950년대부터 세계 각국으로 옮겨가 각국의 상황에 맞는 여러 용도로 사용돼 왔다. 유럽 및 미주지역에서는 과속으로 인한 사고 방지와 운전자의 노동권리 보장, 안전운행 및 경제운행 관리 등을 목적으로 이용됐고, 일본에서는 자동차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사망사고를 억제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 기계가 우리나라에 처음 등장한 것은 산업발달의 붐이 한창이었던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의 개통으로 대량수송을 위한 승합자동차, 화물자동차 등이 수입될 때 이들 자동차 차체에 이미 운행기록장치가 설치돼 있었으니 사람들은 이 신기한 물건을 자연스레 접할 수 있었다. 지금은 흔히 볼 수 있는 속도계기판이 당시로서는 최초의 운행기록장치였던 셈이다.

지금의 DTG가 나오기 이전 운행기록장치는 아날로그(기계식) 방식이었다. 자동차가 달리면 순간속도·운행거리·운행시간 등의 운행정보가 내장된 종이 위에 그래프로 그려졌는데, 정밀도가 떨어져 돋보기를 들이대고 관찰해야할 만큼 판독에 많은 인력과 시간이 소요됐을 뿐 아니라 그 능력을 가진 판독자의 숫자도 소수에 불과했다.

이 시절에는 사고를 낸 운전자가 사고사실을 숨기기 위해 같은 길을 다시 달려 거짓 기록지를 제출하는 일도 있었으니 그야말로 ‘구식’이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차령 제한이 없는 화물자동차 중에는 아직도 이 옛날식 운행기록장치를 달고 다니는 50년 된 트럭이 존재한다고 하니 재밌는 일이다.

▲‘양날의 칼’ DTG 기능=기본적으로 운행기록장치는 자동차의 트랜스미션과 속도기를 연결해 운행정보를 수집한다. 오늘날 DTG는 주행거리, 자동차속도, 엔진회전수, GPS(위치추적), 가속도 등을 낱낱이 기록해 과속, 급가속, 급감속, 끼어들기, 운전시간 등 운전자가 행하는 일체의 주행상황을 기록으로 남긴다. 이러한 데이터를 운행기록분석시스템에 입력하면 운행기록이 파일로 출력돼 운전자의 운행특성이 도출되는 것이다.

이렇게 수집된 운행기록은 현실적으로는 운수회사와 운전자에게 각각 상반된 결과로 작용하기도 한다. 운수회사 측면에서는 운전자 패턴을 안전교육에 활용해 교통사고를 줄이고, 자동차 소모품의 교환시기를 확인해 정비비용을 절감하는 등 긍정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반면, 운전자 측면에서는 대기시간, 휴식시간 등 근로감독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는 부정적 인식을 가질 수도 있다.

이처럼 ‘감시’와 ‘안전’이라는 상반된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에 운행기록계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는 각 운송업계가 처한 상황에 따라 상이하다. 그러나 최근에는 ‘교통안전’에 목적을 둔 정부 차원의 강한 의지에 힘입어 이를 달갑게 여기지 않았던 일부 업계에서도 순기능 차원에서 DTG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통신형 DTG ‘걸림돌은 통신비’=시대가 변하면서 운행기록장치의 역사도 점차 진화했다. 본격적인 1세대에 접어들어서는 작동원리에 따라 기계식, 전기식, 전자식 장치가 등장했고, 이후 2000년대 들면서는 팩, USB, 통신형 등 DTG(디지털 운행기록장장치)가 모습을 드러냈다. 앞으로는 영상(블랙박스), 연료소모량(OBD), E-call(사고 시 자동 송신) 등 다양한 기능을 복합시킨 차세대 운행기록장치가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가 의무화 모델로 인정하고 있는 것은 2010년에 개발된 통신형 DTG를 포함해 2008년을 전후로 개발된 기본형 DTG까지다. 기본형 DTG는 USB나 SD카드를 이용해 수동으로 데이터를 내려 받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반면 통신형 DTG는 먼 거리에서도 자동차의 운행상태를 관제할 수 있는 데다 복잡한 절차의 업로드나 다운로드 절차를 축소할 수 있어 편리하다.

최근 DTG 법제화 과정에서 효율성과 활용성이 높은 통신형 DTG를 의무화 모델로 채택하지 못한 이유는 바로 1만원 상당의 통신비 때문이다. 자동차 대당 지출되는 고정 통신비는 대형 운수회사일수록 그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미 DTG를 장착해 사용하고 있는 업계 관계자나 전문가들은 통신형 DTG 장착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오히려 회사에 득이 된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자동차마다 일일이 수동으로 데이터를 내려 받는 데 소요되는 시간적, 인적 비용이 만만치 않고, 추후 DTG를 통해 얻게 될 교통사고 감소를 통한 궁극적 이익이 당장의 통신료보다 더 클 것이라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