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IC 개통
상태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청라IC 개통
  • 권오명 kwonomg@hanmail.net
  • 승인 2013.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라∼여의도 30분내 도달…인천 서부 활성화 기대

【인천】청라국제도시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청라IC가 지난달 27일 개통됐다.

인천 청라국제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된 청라IC는 도로연장 5.76㎞, 폭원 7.6m로, LH(한국주택토지공사)가 2010년 8월 공사·착공해 사업비 1246억원(국지도 84호선 사업비 포함)을 투입해 건설됐다.

이와 함께 LH는 청라IC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청라 IC와 연결되는 왕복2차선인 국지도 84호선 1.59㎞ 구간을 6차로(폭원 27.0m)로 확장하고 청라 IC와 동시에 전면 개통했다.
그동안 인천서부지역 주민들은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서울방향 진출입로가 없어 큰 불편을 겪어 왔으나, 청라IC 개통으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통해 곧바로 서울방향으로 진입할 수 있어 서울과 인천서부지역간 이동거리와 소요시간이 크게 단축된다. 청라에서 여의도까지 30분내 도달 가능하다.

또한 제1경인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켜 출퇴근시간에 상습적으로 교통 지·정체가 발생하는 가정오거리 및 서인천IC 일원의 교통혼잡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인천 남부에서 검단·강화 등 서북부지역 및 김포 등 지역간 접근성이 개선되고, 경인아라뱃길과 정서진 등 인천명소에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도해 관광산업발전 등 지역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특히 청라국제도시는 오는 7월 BRT(청라∼강서), 12월 인천공항철도 청라역이 각각 개통될 예정이며, 2014년 상반기에 경인고속도로직선화건설공사가 완공될 계획으로 사통팔달의 광역교통체계를 갖추게 돼 국내외 기업의 투자유치와 국제도시 활성화가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이번에 개통하는 청라IC는 서울방향의 진출입만 가능하고 인천공항 방향은 기존 북인천IC 진출입로를 이용해야 한다. 다음달 24일까지는 청라IC 개통을 홍보하기 위해 통행료가 면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