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G, 500억원 투자효과 기대한다
상태바
DTG, 500억원 투자효과 기대한다
  • 곽재옥 기자 jokwak@naver.com
  • 승인 2013.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보가 7회에 걸쳐 마련한 ‘운행기록계 특집기획’이 이번 호를 끝으로 막을 내린다. 막바지 DTG 의무 장착 시기에 즈음해 준비한 이번 기획이 운송업계 관계자들의 이해를 돕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올해 전 사업용 자동차에 DTG 장착이 완료되면 이제 남은 건 관리다. 판매회사로서는 기기의 이전장착, 업그레이드, 고장수리 등 유지보수를 지속하게 된다. 또 기기를 운용하는 운수업체와 정보를 관리하는 교통안전공단은 ‘사고감소’라는 DTG의 잠재기능을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관리 툴을 고민하고 적용하게 될 것이다.

기사를 통해서도 강조했듯 애초 DTG 도입 목적은 ‘사고감소를 통한 교통안전’에 있다. 올해까지 이 DTG 사업에 투입된 정부예산이 500억원가량이고, 앞으로도 그 이상이 추가 투입될 예정인 만큼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최대한의 효과를 거둬들이는 일이 관건이다. DTG를 통해 얻는 정보를 각 운수회사가 얼마나 잘 활용하고, 또 관리주체인 교통안전공단이 운수회사들를 얼마나 잘 리드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이른바 ‘DTG 사업’의 남은 과제가 됐다.

현재 교통안전공단은 DTG의 운행기록을 원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운수회사 안전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운행분석시스템 활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고령의 관리자들이 다수 포진한 업종의 경우 컴퓨터 조작 능력이 떨어져 어려움이 따르는 것도 현실이지만, 막상 교육을 이수한 업계 관계자들 중에는 시행착오를 거친 뒤 그 효과에 더욱 기대를 모으는 분위기다.

그러나 목적 달성을 위한 노력을 각 운수회사와 공단에만 맡기기에는 현재로서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공단이 전체 사업용 자동차에 대한 운행정보를 관리하기에는 물리적으로 역부족인 데다, 다양한 안전교육과 그 방법론을 모색하는 데도 상당한 연구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수백억대 혈세를 가치 있게 사용하려면 서울시가 전세버스 운행기록 일괄 제출을 의무화하고 있는 것과 같이 지자체의 공동 노력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사고를 줄이고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일이 비단 업계와 그 업계를 관리하는 일부 기관의 문제일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