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G 특집] ⑦안전관리-핵심은 ‘관리 툴’이다
상태바
[DTG 특집] ⑦안전관리-핵심은 ‘관리 툴’이다
  • 곽재옥 기자 jokwak@naver.com
  • 승인 2013.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육상운송업계 역사로 살펴본 운행기록장치의 모든 것 <육운팀 공동기획>

DTG 운행기록이 ‘과학적 안전관리' 이끈다


도입목적 달성 위한 정부·업계 ‘지속의지’ 관건
교통안전 넘어 ‘사회안전망’으로도 역할 기대



<기사 싣는 순서>
①탄생과 진화-“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②버스-성능은 ‘효자’, 신뢰는 ‘서자’였다
③택시-미터기, 50년 만에 ‘동반자’ 되다
④화물-“난 네가 싫어!” & “미워도 다시 한 번!”
⑤교통안전-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나다
⑥차세대 운행기록계-“지금은 융복합 시대!...차세대가 간다!”
⑦안전관리-핵심은 ‘관리 툴’이다


▲효율적 관리·활용기법 수반돼야 =운행기록계의 기술력과 정밀도가 아무리 발전한다고 해도 운전자 개인의 노력 없이는 교통사고 감소를 통해 교통안전을 확보하는 일은 허상에 불과하다. 이러한 운전자를 스스로 변화하게 하는 것은 또한 운수회사의 의지이고, 이들 운수회사를 움직이는 것은 DTG를 도입·주관하고 있는 국토해양부와 교통안전공단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운수회사의 사고감소를 위한 노력은 보통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안전교육을 통해 이뤄진다. 현재 DTG 장착을 완료한 일부 운수회사들은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이때 DTG 운행기록분석프로그램(E-TASS)을 통해 도출된 개인별 운행기록 정보를 활용한다. 전체 운전 종사자의 운행패턴을 분석하고, 안전운행을 벗어나는 위험 운전자들을 집중 관리함으로써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교통안전공단은 DTG 의무 장착이 법제화된 2009년 이후부터 안전사업의 일환으로 버스, 택시업체 안전담당자 대상의 DTG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일단 분석프로그램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법을 직접 알려주고, 사고감소와 비용절감을 위해 DTG 분석자료를 적극 활용하기를 권하고 있다.

그동안 DTG 도입에 힘써온 교통안전공단 서울지역본부 조정권 교수는 “최상의 DTG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앞으로 정부의 효율적 관리와 함께 각 육상운송업계와 운전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운수회사는 자동차 운행 전 일상점검 이외에 DTG 작동에 문제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공단 차원에서는 운행기록장치 활용방안에 대한 다양한 관리 툴을 수시로 개발해 운수회사에 전달하는 것이 과제”라고 말했다.

▲운행정보 활용하면 ‘안전한 사회’ 된다=운전자의 위험운전행동을 바로잡아 사고를 줄이는 것이 그동안 운행기록계의 역사가 가시적으로 보여준 교통안전 효과였다면, 이제 운행기록계는 교통안전뿐 아니라 사회적 안전망으로서도 그 역할이 주목되고 있다. 현재 개발 단계에 있는 통합형 DTG는 GPS(위치추적), 무선통신 등 IT 기술과 결합돼 ‘안전(safety)+보안(securuty)’의 기능이 강화되는 추세다.

최근 화물차와 대형버스 위주로 DTG 의무 장착을 법제화한 러시아에서는 운행기록계를 통한 범죄예방 및 수사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차량이나 적재물 도난사고가 워낙 많기 때문에 운행기록계의 부수적 기능에 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도난 된 차량에 DTG만 장착돼 있으면 차량의 위치나 이동경로 등을 손쉽게 알 수 있어 수사가 쉬워진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 일부 콜택시가 실시하고 있는 ‘안심귀가 서비스’가 더욱 고도화돼 보다 안전한 교통환경이 조성될 수도 있을 것으로도 보인다. 차후 통합형 DTG가 상용화로 접어들어 관련 어플이 개발된다면 편안히 안방에 앉아 자녀의 귀가를 스마트폰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보게 되는 날이 올지도 모를 일이다.

물론 이처럼 DTG가 장차 사회안전망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순수하게 ‘교통안전’을 목적으로만 활용 가능하도록 돼 있는 현행 운행기록계 관련법을 바꿔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한편 ‘교통안전’이라는 DTG의 도입취지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DTG와 일반 자동차보험 역시 한 배를 타야 한다는 여론이 자연스럽게 나오고 있다. 과속이나 난폭운전을 하는 운전자가 사고개연성이 높다는 사실은 많은 연구를 통해 입증돼 왔으며, 이를 보험료와 연계함으로써 일반인들 역시도 스스로 운전습관을 교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우리보다 한발 앞서 운행기록계를 법제화한 외국에서는 운행기록 분석을 통한 운전자의 위험도 평가를 기준으로 보험요율을 산정하고 있다.

▲DTG 활용 2년이면 ‘업종별 근무시간’ 나온다=1925년 첫 등장한 운행기록계는 2013년 우리나라에 새로운 교통안전 패러다임으로 다가오고 있다. ‘감시’와 ‘안전’이라는 상반된 기능을 가진 운행기록장치는 과정이 어찌됐든 ‘미장착시 과태료 100만원’이라는 시행규칙과 함께 의무 장착 완료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사용자 입장에서는 과태료를 물지 않기 위해서는 오작동이나 통신 송출 여부에 대해서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하는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DTG 도입이 ‘안전 관리’가 아니라 유럽이나 미국과 같은 ‘노무 관리’에 있었다면 현재의 상황은 조금 달라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법정 근로시간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 현실에서 근로자의 피로운전 예방을 위한 DTG 운영은 지금과는 반대로 운수회사 측에 불리한 정책으로 다가갔을 것이다.

그러나 교통안전을 위한 DTG 운영 역시 결국에는 근로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올해로써 전체 사업용자동차에 대한 DTG 의무 장착이 완료되고 나면 앞으로 2~3년 후에는 버스, 택시, 화물 등 운수업계의 업종별 근무시간이 정확하게 드러나게 된다는 것. 이는 DTG 운행기록이 향후 정당한 근로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는 증거가 된다는 얘기다.

올해가 지나고 DTG가 교통안전에 있어 얼마만큼 효과를 거둘지는 뚜껑을 열어봐야 알 일이다. 그러나 운전자 개개인의 노력과 운수회사·공단의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진다면 머지않은 미래에 운행기록장치는 안전운전을 위한 ‘위대한 탄생’으로 육운계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