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주소’ 전면시행 택배업계 전전긍긍
상태바
‘새 주소’ 전면시행 택배업계 전전긍긍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0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주소에 국민들 냉담...업체는 업무차질 애로 호소

막대한 부담 지원 필요...화주․고객들의 협조 절실

앞으로 ‘도로명주소’로 불리는 새 주소를 택배에 기입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하반기부터 도로명주소 체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택배업계가 검토 중인데 따른 것으로, 적용 시기 및 운영방안을 조정하는 방안이 업체별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정부의 새 주소 홍보 안내 내용과 연계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으며, 사용방법 등에 대한 알림 서비스도 업계 내부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그간 기존 지번주소와 병행 사용돼 오던 방식에서 벗어나 새 주소 기반으로 시스템을 개편하는 작업이 이뤄지고 있으며, 이르면 다음달부터 새 주소를 중심으로 상품이 처리된다.

아울러 택배 접수ㆍ집하 시 기존 지번을 기입한 고객에게 주소변환을 안내하고 직접 수정하는 활동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 같은 움직임은 3800여억원을 투입해 10여년째 추진 중인 정부의 도로명주소 사업이 내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새 주소 중심 체제 개편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려는 정부의 방침에 따라 택배업계에도 속력이 붙었다.

특히 최근 들어 이에 동참하는 업체들이 크게 확대된 것도 한 몫했다.

최근 안전행정부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고 있는 안내 고지서를 전달하는데 있어 도로명주소로만 기입해 처리토록하는 방안을 검토, 관련 기업체와 유관기관 등과 협의했다.

이에 따라 새주소와 지번주소를 혼용해 처리됐던 이동통신요금 고지서와 은행예금안내서ㆍ보험안내서ㆍ요금고지서 등에 지번주소가 사라지게 된다.

그간 통신업계를 중심으로 전개된 새 주소 사용은, 최근 은행권ㆍ보험업계가 협력의사를 내비치면서 확대됐고, 해당 업체들은 연내 고객 주소를 도로명주소로 수정할 계획을 내놓은 상태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인 롯데닷컴과 신세계몰 등 인터넷 쇼핑몰도 이에 합류하면서 새 주소 전환은 택배업계의 필수불가결하게 됐다.

화주기업들이 상품주문 및 배송관련부문 새 주소를 시범 운영하는데 있어 톱니를 맞추지 못한다면 물량확보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결과가 유추되기 때문이다.

한 업체 경우에는 주문 배송정보 기입란에 지번을 입력하면 자체적으로 새 주소로 변환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개선ㆍ운영하고 있고 이 또한 사용이 의무화되는 시일에 맞춰 지번입력이 불가한 방향으로 개편을 준비 중이다.

또 다른 업체는 새주소 이용관련 안내문을 상품과 함께 동봉해 배송하는 것을 쇼핑몰 등 화주업체와 협의 중이며, 산업재해 및 서비스 교육을 진행하면서 해당 내용을 추가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새 주소 필요성을 국민들이 체감하지 못하고 있고 이용률도 저조한 것으로 평가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A 택배사 관계자는 “정보방침에 따라 도로명주소의 사용을 의무적 해야 하고 이를 따르고 있으나, 정작 이용자들은 이를 느끼지 못하고 있어 배송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대형 쇼핑몰 외에 개인으로 운영되고 있는 소형 쇼핑몰 화주를 비롯해 개인과 개인간 오고가는 C2C 상품의 대다수는 아직까지도 지번으로 접수되고 있어 터미널과 영업소ㆍ배송기사 자체적으로 일일이 수정해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최대 일평균 100만 상자가 전국적으로 이동하는 시장 특성상 방대한 고객정보를 택배회사 자체적으로 수정 개편하는데 시간 경제적으로 막대한 부담이 뒤따른다”며 “이에 대한 지원과 화주 고객들의 협조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