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개별화물협회, ‘종합형 공동물류센터’ 조성사업 세부안 전달
상태바
서울개별화물협회, ‘종합형 공동물류센터’ 조성사업 세부안 전달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사업비 12억 5000만원 ‘공동차고지․물류정보망․공동구판장’ 갖춘 대단위 센터 계획 발표

서울개별화물협회가 추진 중인 공동차고지 조성사업의 세부 추진 계획안이 공개됐다.

최근 협회는 지가 상승 등 부지확보에 있어 사업용 화물운전자들이 애로를 겪고 있는 점을 강조하면서, 이에 대한 솔루션으로 공동차고지 조성사업을 검토․추진해야 한다는 건의안을 연합회 측에 제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공동차고지 증축사업에 대한 세부안을 마련했고 관련 내용도 연합회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세부계획을 보면 서울시와 인접한 경기도 지역 내 약 6610㎡(2,000평 규모) 부지에 공동차고지를 건설하고, 시설 내에는 종합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가동해 차고지 부족으로 발생되고 있는 불법 주정차 문제와 물량수급난을 동시에 해결하는 종합형 공동물류센터를 구상하고 있다.

또 차고지 특성상 차량정비와 물류보관 시설을 추가․설치하고 타이어 및 바인더 등의 자재를 공동구매할 수 있는 구판장을 조성해 운전자의 경비절감을 실현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 시설에 투입되는 비용은 총 12억 5000만원으로 평가됐으며, ▲토지매입(10억) ▲건축비(1억) ▲전산망(1억 5000만원) 부문으로 나눠 각각 배정받고 나면 내년 착공을 시작으로 2015년을 목표로 완공이 계획돼 있다는 게 협회 측 설명이다.

협회는 사업이 추진되면 화물운전자의 근로여건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물류정보전산망시스템이 구축된 공동차고지․인프라를 활용해 물량수급 조절을 강화하면서, 운전자간의 상호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맺어 수송능력과 환경개선을 실현하는 방향으로 목표하고 있기 때문에 화물운송 유통구조의 취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협회 관계자는 “현재 국토교통부의 재정지원에 대한 융자기준과 조건에는, 사업자단체의 화물자동차 공동차고지 건설 지원에 따른 융자기준을 기․착공 됐거나, 구체적으로 확정된 사업으로 자기자본 조달비율을 50%이상 충족된 사업에 한하고 있어 사업추진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토지매입에 따른 비용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대출창구인 국책은행의 손을 빌려야 하지만, 이 역시도 토지매입비의 50%수준만 융자 5년 거치․15년 상환하면서 변동금리(3.84%적용)를 적용하고 있어 융자조건이 까다로워 사실상 대출이 불가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물류산업 선진화와 화물운전자의 처우개선 복지증진을 위해 공동차고지․종합물류센터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연합회와 화물운전자복지재단은 모든 가능성을 열고 사업을 검토․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