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대한민국 국제보트쇼' 성료
상태바
'제7회 대한민국 국제보트쇼' 성료
  • 조재흥 기자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3.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개국 143개사 참여…상담실적 전년비 129% 늘어

【경남】지난달 28일부터 나흘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7회 대한민국 국제보트쇼<사진>'가 B2B(기업간 상거래) 전문 전시회로서의 성공적인 결실을 맺고 지난 1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경상남도 및 창원시와 (재)경남테크노파크가 공동 주최한 이번 보트쇼는, 'Buy Marin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국내기업 수출 확대 및 해외 선진기술 국내 이전에 초점을 맞춘 B2B 전문 전시회로 꾸며졌는데, 슬로건에 걸맞게 그 성과가 주목받고 있다. 

우선, 14개 국 143개 사(국내 94, 해외 49)가 참여한 가운데 650여 개의 부스 규모로 진행된 올해 보트쇼 상담실적은 전년보다 7833만달러(129%)가 늘어난 1억3897만달러이며, 계약실적은 전년 보다 994만 달러(38%)가 늘어난 3581만달러로 잠정 집계됐다. 
이 중 도내 참가업체(27개사)의 계약실적은 지난해 보다 333만불(37%)이 늘어난 1242만달러로 보트쇼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이는 비즈니스 중심으로 전시회를 효율적으로 진행한 주최 측의 전략이 빛을 발한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참관객 2만2400여명, 국내ㆍ외 바이어 2400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최종 집계돼 성황리에 행사를 마쳤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올해에는 '산업화'의 보트쇼 정체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실거래 창출을 위한 구매자 유치에 사활을 걸었던 만큼 구매력을 가진 국내ㆍ외 진성바이어들이 전시장을 대거 찾았던 것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주최 측은 이번 보트쇼 기간 중 해양산업 발전을 위한 국제적 협력관계 구축에도 공을 들였다. 경남도와 경남테크노파크는 호주 생츄리코브 국제보트쇼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고, 경남테크노파크는 스페인해양산업협회와, 창원시는 호주마리나산업협회와 협약을 체결해 해외 교류를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밖에도, 보트쇼 부대행사로 진행된 '환태평양 해양레저산업 기자재 부품 컨퍼런스'에서의 세계해양산업협회(ICOMIA) 피터 매스번 회장 강연과 호주마리나산업협회(MIA) 주관 'MIA 마리나 교육', 그리고 대학생들의 요트 제조 기술력을 가까이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전국 요트 모형선 설계 및 성능 경진대회'가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받은 것으로 평가됐다. 체험장의 대형 유수풀에서 진행된 딩기요트, 카누, 카약 등 6종의 무료 체험 프로그램도 인기 만점이었다.
조재흥기자 hhhpt@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