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물류 실천기업은 14.3%에 불과
상태바
녹색물류 실천기업은 14.3%에 불과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3.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 물류․화주기업 녹색물류 실태조사 ...  


국내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의 녹색물류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반면, 실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세부계획을 수립해 실천하는 기업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이 화주,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녹색물류 실태조사’ 결과 확인된 것이다.

조사 결과, 녹색물류 인지도는 비교적 높은 편(60.0%)으로, 화주기업(50.5%)보다는 물류기업(79.0%)이, 매출 및 종사자 규모가 클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녹색물류 정책중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50.3%), 물류에너지목표관리제(49.3%) 순으로 인지도가 높았으며, 물류기업은 녹색물류기업 인증제를, 화주기업은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관심이 높았다.

반면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수립하고 공차율 감소 및 차량 적재율 향상, 차량 대형화 등 운송수단 개선 등 세부 실천계획을 수립해 실천하는 기업은 14.3%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녹색물류를 위한 에너지사용량과 화물수송량을 모두 측정(28.0%)하거나 일부만 측정(화물수송량 37.3%, 에너지사용량 34.7%)하는 기업의 비율이 낮아,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 녹색물류를 위한 기본적인 데이터조차 관리를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물류 장애요인으로는 투자재원 확보 곤란(27.3%), 녹색물류사업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26.0%) 등을 꼽았으며, 녹색물류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보조금과 세제지원 확대(82.7%)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녹색물류란 화물의 운송․보관․하역 등의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성을 최대한 높여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고 환경오염 발생을 최소화하는 활동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