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과 불신’ VS ‘소통과 원칙’...철도노조․정부 ‘정면 충돌’
상태바
‘불통과 불신’ VS ‘소통과 원칙’...철도노조․정부 ‘정면 충돌’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열차 운행률 39%대로 떨어져

통물협 ‘현장 복귀’ 강력 촉구

철로 위에선 화물열차에 눈이 계속 쌓여만 가고 있다.

비상인력과 대처 수단을 지속 투입해 끌어 올린 화물열차 운행이 한계에 부딪쳤기 때문이다.

탈선 등 크고 작은 사고가 나오면서 열차운행을 감축한다는 정부의 공식입장이 발표된 가운데, 최근 코레일과 철도노조의 협상이 결렬되면서 평시 수준으로 운행률이 회복될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게다가 정부는 이번 사태를 집단이기주의적 불법단체 행동으로 간주하면서 보다 강력한 후속조치를 취하고 있어 상황은 걷잡을 수 없게 됐다.

지난 20일 기준 화물열차 운행률은 39%대로 이전 날 수준과 동일하다.

철도노조 지도부에 체포영장이 발부된 이후 파업동참인력 일부가 현장 복귀하면서 화물열차 운행률은 47.8%로 회복됐으나 3일 만에 다시 하락한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파업 5일째로 기록된 지난 13일에 열린 실무교섭이 실패로 돌아서면서 철도노조 측 반발이 거세졌기 때문이다.

특히 체포영장이 발부된 철도노조 지도부 가운데 지역본부 지부장 한 명이 검거된데 이어, 철도노조 지역본부를 압수수색하는 등 노조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진 것도 이유 중 하나다.

노조는 대규모 집회로 맞서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불통과 불신’으로 가득 찬 철도노조가 ‘소통과 원칙’을 내세운 정부를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했다.

파업 11일째인 지난 19일, 코레일은 전국 철도노조 조합원에게 현장 복귀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노조는 이를 묵인한 채 대규모 상경 집회를 강행 중이다.

최후통첩이 발포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노조는 철도민영화 저지를 위해 파업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동일 오후 6시경 서울 중구 시청광장에서 ‘철도민영화저지 총파업투쟁 승리 총력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노조는 정부의 ‘수서 발 KTX 운영 법인’ 면허 발부계획이 진행된다면 현장 복귀는 없을 것이라며 예정대로 철도민영화 철회를 촉구하는 대규모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

한치의 양보도 없는 접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물류업계 고민은 깊어지고 있다.

그간 철도수송으로 처리됐던 수출입 컨테이너 물량을 소화하기 위한 대체 수단의 수급이 불투명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화물연대 조합원 1만 2000여명은 경기도 의왕컨테이너 기지에서 철도노조를 지지하며 연대투쟁을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연대는 ‘철도민영화를 철회해 대통령 공약을 이행하라’면서 노조탄압이란 반민주주의 행보를 현 정부가 걷고 있는 것에 대해 유감이라며 1만 2000명의 화물연대 조합원은 철도물량 수송에 동참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한편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철도노조의 현장복귀를 촉구하며 철도물류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조치에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재억 협회장은 “수도권 수출입 컨테이너의 주요 운송수단인 철도가 이번 파업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수출입 화주기업을 비롯해 물류기업 모두 혼선을 빚고 있다”며 “이 현상이 장기화된다면 수출입 물량 처리에 장애가 생겨 국가 전반의 경제적 손실은 불가피하며, 국민들에게는 대중교통 수단의 이용불편을 가중시켜 사회적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