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 가능성 놓고 정부․업계 의견 엇갈려
상태바
철도파업으로 인한 ‘물류대란’ 가능성 놓고 정부․업계 의견 엇갈려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화물열차 운행률 38.7% ‘차질 없어’

물류업계, 노사협상 결렬...장기화에 ‘좌불안석’

통물협, ‘철도노조 파업철회 촉구’ 성명서 발표

철도노조 파업으로 물류대란이 예고된 가운데 사태 심각성을 놓고 정부와 업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파업 나흘째인 지난 12일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 파업으로 인한 수송력 부족 등에 따른 문제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으나 화물열차 경우 38.7%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는 점은 감안, 당초 비상수송대책에서 제시한 목표치를 상회한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파업 전보다 화물열차의 운행 비율이 절반수준으로 떨어졌으나, 철송에 필요한 화물열차와 비상인력을 비롯해 화물차 등의 대체 수송수단을 편성․투입하고 있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또한 파업 둘째날 평시의 38%로 떨어진 화물열차의 운행률이 30%대 선에 머물러 있으나, 대체 수단으로 수송분담률을 분산시켜 피해확산 가능성을 차단하고 있고 비상시스템을 가동해 사태 수습 중이다.

다만 사태 장기화 가능성을 열어두고 비상대책이 가동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4일째 파업이 지속되면서 안전 운행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에 대비해 열차운영 스케줄과 인력운영체계에 대한 조정 필요성이 논의되고 있다.

한편 물류업계가 바라보는 시선에는 의문이 가득하다.

이는 철도노조 파업 나흘째 접어든 가운데 여기저기서 철도 사고가 일어나고 있어 물류 대란이 가시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2일 새벽 중앙선인 경북 의성군 비봉역 인근에서 화물열차가 탈선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비상투입 인력의 피로누적과 안전도에 적신호가 켜진 것도 의구심을 더하고 있다.

게다가 노사협상이 진척을 보지 못하고 있어 파업 장기화에 대한 우려와 그 피해를 물류회사가 감수해야 한다는 점까지 복합돼 있어 좌불안석이다.

한편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철도노조 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철도노조는 지난 9일부터 시작된 파업을 철회하고 조속히 현장으로 복귀하라며, 철도노조의 불법행위는 물류산업과 물류기업을 곤란한 상황에 빠뜨리고 물류체계 근간을 흔들어 국가 경제를 파탄으로 몰고 가는 것이라며 강도 높게 질타했다.

이어 국민불편과 국가경제 손실을 담보로 명분 없는 파업에 앞장서기 보다는 철도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힘쓰고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라고 당부했다.

특히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처해 조속히 철도물류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협회 관계자는 “현재 컨테이너운송업체들은 철도파업 전에 비해 도로수송 비율을 20% 가까이 높여 문제없이 수송하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수출입 물류에 심각한 차질이 예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2일 기준 철도운행률은 새마을·무궁화호는 각각 75, 68%가, 화물열차는 32.9%가 운행된 것으로 집계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