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시장 급속히 팽창
상태바
IT시장 급속히 팽창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6.0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텔레매틱스, RFID/USN 등 IT신기술 국방분야 적용
-국방부-정통부 24개 국방정보화 협력과제 공동추진
-기술개발촉진과 IT시장 팽창

국방분야에 RFID/USN(무선인식/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 텔레매틱스, 지능형 로봇, 정보기술아키텍처(ITA) 등 IT 신기술 적용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기술개발이 촉진되는 등이 분야의 IT시장이 급속히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부와 정보통신부는 국방정보화 협력위원회(공동위원장 국방부 자원관리본부장, 정보통신부 미래정보전략본부장)를 개최하고 총 24개의 IT-국방분야간 협력과제의 추진을 내용으로 하는 ‘국방정보화 협력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협력위원회는 우선 시범부대를 선정해 USN 기반 무인감시체계와 견마형 로봇, RFID 기반 물류자산관리 통합시스템, 텔레매틱스 기반 원격의료시스템 등을 시범도입하고, 시범사업의 전력화 여부를 판단해 단계적으로 전군에 확산시키기로 했다.
또 IT 신기술이 국방 분야에 원활히 적용될 수 있도록 국방정보통신망을 고도화하고, ITA·정보보호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등 국방정보화의 공통기반 고도화도 추진키로 했다.
국방정보화 협력사업은 부처간 역할분담에 따라 정통부는 IT 신기술 시범적용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국방부는 시범부대 선정·운용 및 전군으로의 확산사업을 담당하며, 민군겸용기술은 공동으로 개발된다.
위원회는 협력사업의 실무추진을 위해 6월중으로 사업추진단을 구성해 연말까지 세부사업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협력사업은 2010년까지 시범부대를 통해 우선 적용하고 2011년부터 전군에 단계적으로 확산·적용시킬 예정이다.
이번 국방정보화 협력계획은 지난해 2월 국방부와 정보통신부간 업무협력 협정서(MOU) 체결을 계기로 2005년도 RFID 기반 탄약관리체계 시범사업 및 F-15K 자산관리체계 시범사업과 2006년도 u-국방 탄약관리 확산사업 및 공개 S/W 시범사업(교육장 구축) 등 그간 일부 분야에서 진행돼온 IT-국방분야간 협력사업을 전 분야로 확대하는 것이다.
이상택기자 st0582@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