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외곽순환 고속도로 본격 추진
상태바
울산 외곽순환 고속도로 본격 추진
  • 관리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14.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 강동-오토밸리로-상안-농소-봉계IC 구간
총 9천억원 투입…동서·남북 인프라 완성될 것

【울산】총 사업비 약 9000억원에 달하는 대형 국책사업인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 추진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강길부(울산 울주)·박대동 의원(울산 북구)은 구랍 31일 국회에서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를 만나 올 상반기에 울산외곽순환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기로 전격 합의했다고 밝혔다.
울산에서 국가기간망인 경부고속도로에 접근하는 도로가 울산 고속도로 밖에 없다보니 울산고속도로와 접하는 신복로터리 등 시내구간이 공단의 물동량이 대거 몰려들어 출퇴근 시간마다 극심한 교통혼잡을 가져왔다.
울산시는 이에 따라 북구 강동에서 오토밸리로, 상안, 농소를 지나 봉계IC로 연결되는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시급히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 2011년 6월경 국토해양부의 제2차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시키고, 한국도로공사를 통해 연구용역을 실시하는 등 이 도로를 추진하기 위해 노력을 해 왔었다.
그러나 국가재정을 책임지고 있는 기획재정부는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는 SOC 신규 예산을 억제하려는 입장을 가져와 그동안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에 포함되지 못했다.
이와 관련, 강길부 기재위원장은 "울산을 제외한 특별·광역시는 모두 외곽순환도로망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962년 공업센터 지정 이후 대한민국 산업도시라 불려온 울산광역시만 외곽순환도로가 없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울산이 2011년 국가에 낸 국세가 약 9조원에 달하지만 국가에서 지원받은 지방교부세와 국고보조금이 약 5800억원에 불과해 울산이 국가에 기여하는 만큼 국가도 이에 걸맞는 지원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대동 기획재정위 의원은 "북구 지역의 7번국도 확장, 오토밸리로 개설 등 종축인 도로망을 확충한 데 이어 동서간 횡축으로 연결되는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신설되면 북구 뿐만 아니라 울산 전체의 큰 도로 인프라를 완성하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