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열차 내년 1월 ‘올스톱’ 위기
상태바
화물열차 내년 1월 ‘올스톱’ 위기
  • 이재인 기자 koderi@naver.com
  • 승인 2013.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파업 4주차...운행률 20% 급감 예고

철도물류의 미래가 어두워졌다.

철도노조 파업을 불법행위로 간주하고 있는 정부가 공권력을 투입하면서 철도물류는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민주노총 본부에 공권력을 투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진정되기는커녕, 오히려 반발만 커지면서 화물열차의 감축운행이 불가피해졌다.

물류대란을 방지하기 위해 비상체제가 가동되면서 40%대 선(17일 기준)을 회복했던 화물열차 운행률은 다시 30%선으로 하향 조정됐다.

정부는 지난 23일부터 퇴직자와 인턴 등 대체인력으로 보강한다는 계획을 추진 중이지만, 코레일 측의 감축운행 방침에 따라 파업 4주차로 접어드는 오는 30일 이후부터는 화물열차는 20% 수준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이같은 내용이 공개된 즉시 코레일은 신규 인력 500여 명을 채용해 이번 파업사태의 공백을 메우겠다며 정면대응에 나섰지만, 효과는 단편적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철도노조의 예고대로 파업 장기화로 이어질 경우 내년 1월 6일부터는 필수유지 대상이 아닌 화물열차의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는 계획이 검토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물류대란은 시간문제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화물연대 조합원 1만 2000여명은 성명서를 통해 철도화물 물량 수송을 거부하기로 결정짓고 연대파업에 나선데 이어, 철도노조 검거 작전에 공권력이 투입되면서 노동계의 반발과 각계각층의 시민들까지도 파업을 지지해 사태회복은 불가능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물류업계에 따르면 철송으로 처리되던 시멘트․무연탄 등 원료는 대형트럭으로 긴급물량만 처리되고 있는 상황이며, 수출입 컨테이너 물량 경우에는 처리비용을 감수하더라도 컨테이너 화물차로 예약․전환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수출입 물량이 활발하지 않은 겨울철에는 자체적으로 소화할 수 있지만, 다가오는 3월에도 상황이 계속된다면 수출입 교역도 제 기능을 하지 못할 것”이라며 “현재 상황이 ‘주의’ 단계라면 2월 중순부터는 ‘비상’으로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컨테이너 차량 경우 화물운송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일반 카고형보다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충원하는데 애로가 있다”며 “현재로서 물류기업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뾰족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서라도 정부는 이번 사태를 매듭짓고 원상복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