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화물정보망 첫 인증
상태바
우수화물정보망 첫 인증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3.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토부, “엄정 심사 끝에 ‘전국24시콜화물’ 선정”...  


화물운송시장에서 화주 등이 믿고 운송위탁을 맡길 수 있는 우수화물정보망을 정부가 처음으로 인증함에 따라 향후 온라인을 통한 화물운송 거래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도' 시행과 관련, 심사를 거쳐 (주)전국24시콜화물을 우수화물정보망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화물운송시장에서는 화물차주의 수입감소 등 여러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화물정보망이 도입돼왔으나 정보망 내에서 발생하는 불법 다단계, 거래 상대방에 대한 신뢰 부족 및 운송과정상 발생하는 위험 부담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화물운송시장 투명성 제고, 거래 구조 개선 등을 위해 화물정보망을 통한 거래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시장 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우수화물정보망 인증제도를 시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우수화물정보망 선정은 대상업체 공모(2013년 10월17일~11월8일) 이후, 인증위원회에서 선정한 인증심사단이 신청업체에 대해 서류심사 및 현장심사를 실시, 심사를 거쳐 이뤄졌다.

또한, 올해 시행에 들어간 직접운송의무제와 관련해 화주와 계약한 운송업체는 우수화물정보망을 통해 운송을 위탁할 경우 해당 물량은 직접운송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장참여자들이 신뢰할 수 있다는 점 외에도, 우수화물정보망을 이용한 운송위탁이 직접운송의무 부담을 완화해줄 수 있으므로 우수화물정보망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2014년에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우수화물정보망을 추가로 선정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화물운송시장을 지속적으로 조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