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경영 악화 이대로 좋은가]➂창조경제․경영합리화가 ‘답’이다
상태바
[터미널 경영 악화 이대로 좋은가]➂창조경제․경영합리화가 ‘답’이다
  • 정규호 기자 bedro10242@naver.com
  • 승인 2014.0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소 등 터미널 규모 나누는 기준 필요

‘마을 현장활동가․스토리텔링’ 연계로 ‘가치’ 부여
프리패스카드․통합전상망 도입으로 관광지 개발
소형 터미널 정부서 사들여 ‘운영자’ 모집 ‘묘안’
터미널업계는 경영 악순환을 타개하기 위해 긴축 정책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고 있었다. 창조경제 일환의 아이디어도 있었고, 경영합리화 방안도 있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취재를 하면서 모은 아이디어들을 정리해 봤다.

현재 터미널업계에서 경영 악화가 심한 곳은 소형 터미널들이다.

1일 버스 이용객은 100명이 채 안 돼 매표소 직원 한 명의 인건비를 겨우 맞추는 수준이다.

지난 12월 27일부터 29일까지 본지에서 전라남도 25곳의 터미널을 취재한 결과 매표소 직원 한 명만으로 운영하는 터미널은 7곳 이었다.

업계의 말을 종합해 보면 이렇게 직원 한명으로 터미널을 운영하는 곳은 전국에 20여 곳 이상이 될 것으로 추측된다.

특이한 점은 터미널 평수 즉 규모가 천차만별이라는 것이다. 벌교터미널의 경우 버스 박차 공간만 15곳 이상으로 큰 건물이지만 직원은 한 명이다.

반면, 고흥터미널은 벌교보다 크기 작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명의 직원을 두고 있었다.

인구 밀도에 따라 소형터미널이 되기도 하고, 버스 운행 수, 노선 다양화에 따라 소형터미널로 치부되기도 했다.

각 지자체들도 소형터미널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획일적인 시설 개선 지원 외에는 손을 대지 못하고 있다.

전남터미널업체 관계자는 “우리 터미널이 이웃 터미널보다 평수가 훨씬 큰데 난방 시설 지원은 똑같이 3개 받았다. 소형 터미널에 대한 기준이 없어 친밀도에 따라 공무원이 주관적으로 지원해 준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극소형터미널 만큼은 더 이상 상업시설로 보지 말고, 지방 교통약자 국민들이 최소한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설로 봤으면 좋겠다”며 “대형터미널과 중형터미널, 소형터미널을 나누는 기준을 만들고, 극소형 터미널은 정부에서 사들여 운영자를 두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터미널을 초중고대학생들이 봉사활동 장소로 인정해주는 아이디어도 있었다.

청소 인력 채용 어려움으로 화장실 및 대합실의 청소 상태가 엉망인 터미널이 많다.

청소 인력을 고용할 수 없다면 터미널을 공공시설로 명확히 인정해 초중고대학생들의 봉사활동 지역으로 인정해주자는 대안이다.

다음으로 터미널에 가치를 부여하자는 대안이다.

최근 농림수산부와 문화체육부 등에서는 농어촌 관광 활성화를 위해 ‘우리 마을 현장활동가’, ‘문화재가이드’ 등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 인력을 활용해 터미널에 스토리텔링을 부여해보자는 취지다. 단순히 버스를 타고 내리는 장소를 넘어 관광 명소 중의 하나로서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탈바꿈시켜보자는 제안이다.

특히, 최근 ‘응답하라 1994’, ‘써니’, ‘친구’, ‘변호인’ 등 드라마나 영화같은 대중문화가 국민에게 향수를 일으키고 있어 적기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다음으로 고속버스 프리패스․EBL패스카드와 통합전산망 도입도 터미널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프리패스․EBL패스카드’ 서비스는 고속사 8개사 전 노선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고, 모든 터미널의 버스표를 예매할 수 있는 통합전상망이 구현된다면 일정부분 터미널업계의 경영 악순화이 회복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마지막으로 버스회사에서 터미널을 운영할 때 배차시간 등을 이기적으로 배차할 경우 패널티를 물어야 한다는 아이디어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K운송사는 고양-충주 노선 입찰에서 탈락되자 입찰에 성공한 경쟁사 버스를 자신들이 운영하고 있는 버스터미널에 못 들어오게 하는 등의 영업복수 행위를 한 적이 있다.

이에 대해 터미널업계 관계자는 “버스사가 터미널을 맡을 경우 위 사례처럼 기업 이기주의의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때문에 법상으로도 터미널은 터미널 고유 사업자가 운영하도록 돼 있는 것”이라며 “이기주의의 정도가 지역 주민의 교통편의를 심각하게 훼손할 경우에는 면허를 터미널업계에 반납하는 강도 높은 방안도 고려해 한다”고 주장했다.

<기사 속 기사>
“시설 개선 보다 운행 증가․노선 다양화부터…”


터미널 이용 시민 2명 중 1명은 낙후 시설 개선 보다 ‘버스 운행 증가’, ‘노선 다양화’ 등을 더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3년12월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전남 지역 18곳의 터미널 이용 시민 106명을 대상으로 ‘터미널의 가장 시급한 개선 사항은 무엇인가’라는 설문을 한 결과 이 같은 통계가 나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버스 배차 증가(51명)’를 가장 시급한 개선 사항으로 꼽았고, 이어 ‘노선 다양화(30명)’, ‘화장실․냉난방․의자․개선(22명)’, ‘배차시간 홍보(3명)’ 순이었다.

‘터미널의 운영 주체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는 45명이 ‘정부’, 41명 ‘모르겠다’, 20명 ‘민간사업자’라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