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수권 우선 배분해 달라"
상태바
"운수권 우선 배분해 달라"
  • 박종욱 Pjw2cj@gyotongn.com
  • 승인 2014.0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저비용 항공사, 국토부에 건의 ...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근거리 국가와의 항공자유화를 확대하고 근거리 국제항공운수권을 저비용항공사에 우선 배분해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냈다고 밝혔다.

이는 이달 초 국토부와 5개 저비용항공사 사장단의 간담회에서 오간 사항을 구체화한 것으로 대형 항공사 중심 노선구조가 굳건한 중국, 대만 등의 노선에서 취항 확대를 원한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이다.

제주항공은 건의문을 낸 배경으로 도쿄 하네다공항을 제외한 한일노선은 항공자유화가 이뤄졌지만 야간운항이 불가능하고 대만은 서울∼타이베이 노선이 자유화에서 제외돼 효과가 작다고 설명했다.

중국 노선은 산둥성과 하이난성만 자유화한 상태로 지난해 중국 정부가 부정기편 운항을 규제해 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제주항공은 한국과 중국 간 항공자유화가 이뤄지거나 저비용항공이 운수권을 새로 받으면 인천은 물론 제주와 부산, 대구 등 지방 공항에서 경쟁력 있는 노선을 다수 개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제주항공은 이와 함께 국제선 운항을 위해 김포공항에서 인천공항으로 항공기를 이동시켜야 하는 비효율이 있다면서 김포기점 국제선을 확대할 것도 요청했다. 반경 2천㎞ 이내의 도시만 운항할 수 있도록 한 김포공항의 국제선 운영규정을 완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자유화 확대 또는 저비용항공 운수권 우선 배분이 이뤄지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항공 선택권 확대라는 실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