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대우 디젤 공방치열
상태바
현대 대우 디젤 공방치열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1.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간의 디젤승용차 허용공방이 자동차시장의 뜨거운 이슈로 부각하고 있다.
가능한 빨리 국내시장에 디젤승용차를 공급, 국내시장에서 보다 확실한 우위를 확보하려는 현대·자동차와 아직 준비가 덜된 대우자동차가 각기의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 전문가들은 이 문제가 본질을 크게 벗어났다는 한결같은 지적을 내놓고 있다. 국내 자동차시장의 디젤승용차 허용 문제는 자동차업체들간의 문제가 아니라 디젤승용차의 배출가스를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냐가 관건이라는 것이다.
즉, 이 문제는 당초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게 정해져 있는 국내 디젤승용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을 완화시켜 달라는 자동차업계와 유해배출가스를 더 줄일 것을 요구하는 정부간의 공방에서 준비된 업체와 준비가 덜된 업체간의 공방으로 변질된 셈이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의 디젤승용차의 국내판매 허용은 과연 타당한가.
이는 현대·기아차와 대우차, 그리고 주관부처인 환경부의 입장이 각기 다르다.

디젤.

◆현대차
우선 디젤승용차의 내년 허용을 주장하는 현대차의 경우 자사가 최근 도입하고 있는 커먼레일 방식의 디젤엔진이 배기가스 허용기준을 충분히 만족시키고 있다는 점과 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에 비해 제조원가등이 낮아 자동차업체 경영에 도움이 되고 특히 경제성이 월등히 높아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만족감을 준다는 것이다.
현대측은 자사가 개발한 커먼레일방식의 디젤엔진이 기존 디젤엔진에 비해 출력이 10∼30%, 연비가 15%이상 높고 특히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는 가솔린엔진보다 30∼60%가 적게 배출되는등 장점이 많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대차는 또 중대형 디젤차량과 첨단기술이 적용된 차량은 엄격히 구분돼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실제 대형버스나 대형트럭이 배출하는 오염물질이 소형 디젤차의 12배에서 18배에 달할 뿐만 아니라 98년 현재 국내 자동차의 6.2%에 불과한 65만대의 중대형 디젤차의 오염물질이 전체 오염물질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첨단 디젤엔진은 오염오려가 거의 없는데도 이들 대형 디젤엔진과 같이 취급됨으로써 오염의 주범으로 오인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대우차
이에 대한 대우차의 주장은 크게 다르다.
대우차는 커먼레일 방식의 디젤엔진이 기존 디젤엔진에 비해 출력과 연비가 향상됐고 배기가스 수준도 저감시킨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가솔린엔진에 비해 질소산화물은 3배이상 배출될 뿐만 아니라 입자상물질인 PM도 5배이상 배출되고 있어 유로Ⅲ 기준에는 미흡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우측은 또 국내지형은 유럽과 같이 평지가 아닌 산지와 분지로 돼 있고 바람이 적어 디젤차량에서 많이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에 의한 도시 오존공해가 매우 심각해질 것이며 특히 디젤엔진에서만 문제시되는 PM은 장기간 노출시 후두암이나 폐암같은 암을 발생시키는 치명적인 결점을 갖고 있다고 반박했다.
대우차는 특히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약 30% 이상 무겁고 압축비가 높아 엔진속도를 높일 수 없어 파워와 반응성이 나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솔린에 비해 적지만 질소산화물과 PM배출량은 매우 높아 서유럽 소비자들도 CNG, LPG, 수소엔진등 가스엔진과 전기차량만 환경친화적인 차량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함께 대우차는 디젤승용차는 현대차의 주장과 달리 서유럽 전역에서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 일부국가에서만 잘 팔리고 있으며 이마저도 환경적 이유보다는 디젤연료의 경제성과 EU(유럽연합)지역 내의 산업보호 차원에서의 낮은 보험료가 직접적인 이유라고 밝혔다.
◆환경부
환경부측은 디젤승용차 허용에 대해 원칙적으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환경부는 현대차 측이 최근 주요 정부부처에 디젤승용차 도입 허용을 건의한 데 대해 전체 배기가스 배출상황을 고려할 때 디젤승용차의 시판은 중대형 디젤차의 배출가스 감축결과가 가시화되는 오는 2005년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당장 내년부터 허용해줄 것을 주장하는 현대측의 주장과 무려 3년이상 차이가 나는 것이다.
환경부도 대우차와 마찬가지로 현대차가 현재 유럽지역에 수출하고 있는 디젤승용차의 경우도 가솔린엔진 장착차량에 비해서는 유해가스 배출량이 훨씬 많다며 현 시점에서 디젤승용차의 국내시판을 허용할 경우 대기오염 문제가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디젤승용차 허용문제는 장기적으로 볼 때 현대·기아차의 주장에 타당성이 있는 반면 아직 시기가 이르다는 대우차와 정부의 주장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현대차의 문제제기 방법론에 대해서는 별로 좋지 않은 반응이다.
이들은 현대차의 정부부처 건의서 제출과 이번 심포지움 개최가 사전에 정부측과 의견조율을 마친 뒤 여론조성을 위한 수순으로 추측하고 있다.
실제로 심포지움 주제발표에 나섰던 환경부 대기보전국장도 당초 2005년 이후 검토 입장에서 크게 후퇴, 허용을 위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주장, 이같은 추측을 뒷받침했다.
전문가들은 배출가스 허용 문제는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할 환경문제이기 때문에 정부와 특정업체간의 물밑조율로 풀어서는 안되며 이 분야 전문가들과 해당업체, 그리고 정부관계자등이 참석하는 공청회를 열어 국민적 공감대를 얻은 다음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李相元기자 lsw01@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