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정비업계 임협 난항
상태바
부산 정비업계 임협 난항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1.0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釜山】부산 정비업계의 올 임금협상이 노사간 현격한 견해차이로 난항을 겪고 있다.
상당수 정비사업자들이 '노조비'를 대신 내주기로 한 2000년 단체협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을 뿐 아니라 이같은 협약에 불만을 꾸준히 표출하고 있어 올해는 전체 업계가 받아들일 수 있는 타결안을 도출해야 하는데 반해 노조측은 이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정비업계가 경기불황에 따른 작업물량의 감소에다 무등록정비업자의 난립으로 경영난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이 또다른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따라 2001년 정비업계의 임금협상은 노사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노조는 조직력 강화등을 통해 '노조비'를 근로자들로부터 직접 징수해 어용시비 차단은 물론 자생력을 키우고 사용주들은 노조를 동반자로 간주해 협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협상의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부산자동차검사정비조합과 전국자동차노조연맹 부산지역 정비노동조합은 지난 3월말로 임금협정 시효가 만료됨에 따라 지난달 14일 1차 협상에 이어 지난 6일 2차교섭을 가졌으나 노사간 견해차이로 별다른 진척을 보지 못했다.
노조측은 1차 교섭에서 ▲임금 13.5% 인상 ▲상여금 120%에서 300% 인상 ▲중식대 3천500원 인상및 현물·현금 평균임금 산입등을 요구했다.
노조는 상여금은 IMF체제전 260% 원상회복을 전제로 하면 40% 인상안을 제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사용주측은 노사교섭과 병행해 업계의 의견수렴을 위해 153개 노조가입대상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113개 업체중 '노조비'는 종사원이 내야한다가 41%(47개 업체), 사업주가 내야한다 9%(10개 업체), 단체협약에 따라야 한다 50%(56개 업체)로 나타났다.
또 노조가입대상업체중 절반정도가 종사원 10∼15명에 불과해 현실적으로 단위노조 결성이 어려운데다 153개 업체중 단위노조가 결성돼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업체는 10%선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정비조합이 '노조비'를 업체들로부터 받는 과정에서 해당 업체들의 경영난등으로 제때 받지못해 노조에 전달이 늦어짐으로써 노사간 갈등이 빚어지고 있을 뿐아니라 조합이 '노조비' 징수에 따른 업무력 분산과 조합원들의 반발로 조합의 위상정립에도 심대한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尹永根기자 ygyoon@gyotong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