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차엔 기름 안팝니다.
상태바
수입차엔 기름 안팝니다.
  • 교통신문 webmaster@gyotongn.com
  • 승인 2007.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차가 개방 20년 만에 연간 5만대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개방 초기 ‘수입차에게는 기름을 팔지 않습니다’라는 현수막이 주유소에 나 붙거나 심지어 지나가는 수입차에 침을 뱉고 고의로 파손하는 일까지 벌어지는 등 거부감이 만만치 않았다.

일부 언론은 이를 ‘빗나간 애국심’으로 지적했지만 회환위기로 다급해진 정부의 1997년 수입다변화 조치 및 수입 장벽 해소와 소비자들의 인식변화가 빠르게 이뤄지면서 2000년 이후 매년 급증한 판매대수는 올해 5만대, 점유율 5% 달성이 전망된다.

수입차 업계는 지난 3일, 자동차 전문기자단을 초청해 이를 자축하는 행사를 가졌다.

그러나 기자들 대부분은 최근 일고 있는 가격 거품 논란과 대기업의 병행수입업 진출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당연히 질문의 초점도 여기에 맞춰졌지만 송승철 수입차협회 회장과 윤대성 전무는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동문서답으로 일관했다.

그들은 “국내 소비자들이 풀 옵션을 원하기 때문에 차량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으며 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은 고도의 숙련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부품 및 정비요금이 비싸다”는 요지로 해명했다.

또한 병행수입업자에 대해서는 “소비자 보호 및 안전, 환경 규제 등에 대한 대응 능력이 의심스럽다”며 “극소수의 국가를 제외하고는 병행수입을 허용하지 않고 제한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같은 모델의 차를 동일한 사양과 조건으로 산다 해도 국내와 해외에서의 판매가격은 두 배까지 차이가 나는가 하면 국내에서도 병행수입업자의 가격이 20~30% 저렴한 현실에서 그 같은 답변은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엔진오일 교환에 수십만원을 지불해야 하는 등 소모품을 포함한 부품 교환비용에 부담을 느낀 차량 소유자가 인터넷을 뒤져 부품을 직접 구입하고 교환하는 것이 수입차가 말하는 ‘품격있는 서비스’의 다른 유형인지도 묻고 싶다.

수입차 업계는 소비자들의 인식변화가 향후 점유율 10%대까지 성장하는 시장 확대에 긍정적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하지만 그건 현재로서는 대단한 착각이다.

빗나간 애국심이 아닌 소비자의 당연한 권리로 자신들을 ‘봉’으로 여기는 그들에게 기름을 팔지 않거나 침을 뱉는 소비자들이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